다른 표기 언어 saw

요약 한쪽 면에 톱니를 가진 얇고 길쭉한 금속판이나 금속원판의 형태를 갖는다. 톱니는 엇갈려 나 있기 때문에 절단된 홈은 톱의 두께보다 넓어 톱의 물림을 방지한다. 길쭉한 톱은 수동식과 기계식이 모두 사용되는 반면 원판식 톱은 모두 기계식이다.
일반적인 수동식 톱에는 내릴톱·동가리톱·등쇠톱의 3가지 종류가 있는데 내릴톱과 동가리톱은 길이가 약 50㎝이고, 톱의 폭이 갈수록 줄어들어든다. 내릴톱은 나뭇결을 따라서 절단하는 데 사용하고 동가리톱은 나뭇결을 가로질러 절단하는 데 사용한다. 등쇠톱은 등받침쇠를 달아 톱날을 곧게 유지하여 정밀세공용으로 사용된다.
휴대용 원형 전기톱은 나무·금속·섬유유리·벽돌 등을 비롯해 거의 모든 재료를 절단할 수 있어 가정잡역부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톱이다.

톱의 대부분은 한쪽 가장자리에 톱니를 가진 얇고 길쭉한 금속판이나 원주상에 톱니를 가진 얇은 금속원판의 형태를 갖는다.

톱

보통 톱니는 엇갈려 나 있기 때문에 절단된 홈은 톱의 두께보다 넓은데, 이것은 톱의 물림을 방지한다. 길쭉한 톱은 수동식과 기계식으로 모두 사용되는 반면 원판식 톱은 모두 기계식이다.

수동 쇠톱은 U자형 틀을 가지고 있는데, 그 틀에는 길이 20~30㎝, 너비 1.25㎝, 두께 0.06㎝이고 U자 모양의 날이 손잡이에 있는 나사에 의해 장력하에 고정된다. 이 톱은 기계공장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도구로 바이스에 물려 있는 금속을 절단하는 데 사용되며, 정육점에서 고기뼈를 자르는 데에 사용되기도 한다.

곡선부나 불규칙한 형태를 가진 재료를 절단하는 데는 좀더 깊은 U자형 몸체와 더 가는 날을 가진 쇠톱인 수동식 실톱 또는 보석세공용 톱이 적절하다. 동력 실톱은 기계적으로 수동 실톱처럼 불규칙면을 절단한다. 직선형의 가는 날은 진동하는 하부축과 왕복운동을 하는 상부축 사이에 수직으로 달려있는데, 그 두 축은 함께 작용해 날을 빠른 속도로 상하운동시킨다.

전기 모터에 의해 구동되는 동력식 쇠톱은 어느 일반 기계공장이나 공구실에 꼭 필요한 공구로서 대부분 금속을 절단하는 데 사용된다. 그 톱날은 수동 쇠톱보다 훨씬 넓고 두꺼우며 틀도 무겁다. 틀에 달린 날은 전후운동을 하면서 한 방향으로만 절단하는데, 미소한 압력이나 하중이 주어지면서 자동으로 톱이 작업물을 누르게 된다.

수직형 동력 띠톱의 날은 한쪽 가장자리에 톱니를 가지고 있고 앞뒤가 연결된 금속띠인데, 틀에 설치된 모터가 달린 2개의 대형 도르래나 바퀴 주위를 회전한다. 톱날은 공작물이 놓여지는 작업대를 지나간다. 여러 크기의 톱니를 가진 톱날을 사용할 수 있고, 보통 톱날의 속도는 공작물에 맞게 적당하게 조절할 수 있다.

앞뒤가 연결된 금속띠도 아니고 원판의 형태를 하고 있지 않은 톱 중 목수가 흔히 사용하는 일반적인 수동식 톱에는 내릴톱·동가리톱·등쇠톱의 3가지 종류가 있다.

내릴톱과 동가리톱은 길이가 약 50㎝이고, 손잡이 부위에서 10㎝ 정도이고 반대쪽으로 갈수록 줄어들어 반대쪽 끝에서 5㎝ 정도가 되는 폭을 가지는 날을 가지고 있다. 내릴톱은 나뭇결을 따라서 절단하는 데 사용하고 동가리톱은 나뭇결을 가로질러 절단하는 데 사용한다. 내릴톱의 톱니의 절단면은 톱날에 대해 90°를 이루고 있어 조각칼을 일렬로 세워놓은 것과 같은 작용을 한다. 동가리톱에는 나이프 모양의 톱니를 서로 엇갈려 있으므로 자른 자국의 서로 평행한 양쪽 면 사이가 절단된다.

등쇠톱은 날의 반대편에서 있어 톱날을 곧게 유지하는 무거운 등받침쇠(등쇠)가 달린 정밀세공용 가로톱이다.

원주형 톱니가 달려 있는 회전식 금속원판을 사용하는 공작기계 중에서는 방사형팔 톱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원동기로 구동되는 톱날은 '방사형 팔'이라고 불리는 수평으로 배치된 축이나 파이프를 따라 수동으로 움직인다.

그 팔은 무거운 받침대에 부착된 수직기둥에 의해 지지된다. 그 원동기식 톱날은 팔을 따라 자유롭게 앞뒤로 움직일 수 있고, 팔을 수직기둥을 따라 팔을 이동하여 여러 높이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각이 지거나 세로절단을 행할 수 있도록 회전할 수도 있다. 목제 탁자 위에 공작물이 놓고 탁자를 가로질러 손으로 톱날을 이동시켜 절단한다. 탁자식 톱(또는 정지형 원형톱)은 금속 탁자의 틈에 돌출하여 올리거나 비스듬히 위치시킬 수 있는 원형 톱이다.

금속 탁자 위에 공작물을 놓고 밀어 절단작업을 행한다. 이 톱은 목공소에서 가장 기본적인 도구인데, 충분한 강도의 톱날이 가진 탁자식 톱은 금속막대를 절단하는 작업에 사용할 수도 있다. 원형톱 또는 냉간톱은 냉간인발(冷間引拔) 작업이나 막대와 축의 대량절단작업 등이 행해지는 제강공장에서 널리 사용된다. 톱이동장치가 작업물로 이동해 절단하게 된다.

톱날이 모터 축에 부착된 휴대용 원형 전기톱은 특히 가정잡역부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톱일 것이다.

적절한 톱날로 나무·금속·섬유유리·벽돌 등을 비롯해 거의 모든 재료를 절단할 수 있다. 나무의 경우 가로·세로·각진 절단을 행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휴대용 실톱인 휴대용 전동톱은 2.5㎝에 이르는 왕복거리에서 상하로 움직이고, 가로·세로·각진 절단을 행할 수 있다. 휴대용 체인 톱은 벌목에 사용되는 도끼와 2인용 수동식 톱을 거의 대체했다.

이것은 길이 방향으로 간격을 두고 달린 톱날을 이동시키는 강제 롤러 체인을 지지하는 얇은 금속틀로 이루어져 있다. 톱니는 체인과 공작물이 물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체인보다 약간 넓은 폭을 가지고 있다. 소형 전기 모터나 가솔린 기관은 체인이 둘레에 감긴 체인 스프로킷을 고속으로 회전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