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번

토번

다른 표기 언어 Ancient Tibet , 吐蕃

요약 토번은 6세기 말 아륭부 산난 지구에서 세력을 키웠다. 왕조는 모두 9대에 걸쳐 200년 동안 존재했으며, 842년 왕이 암살당한 일을 계기로 와해되었다.
633년 손챈강포 왕이 주변 부족들을 통일하고 라싸에서 노예제 국가를 세웠다. 중국의 공예기술을 적극적으로 흡수하고 도량형제도를 통일했으며 시장을 개설했다. 또한 농업과 목축업의 생산 및 야금·제철 기술을 발전시켰고, 당의 군제를 모방하고 법률을 제정했으며, 티베트 문자를 창제했다. 왕과 당 황실의 공주들과의 결혼을 통해 중국의 경제적·문화적 교류를 활발히 했으며, 822년 당나라와 평화조약을 맺었다. 8세기말부터 불교 장려책을 펼쳤으나, 귀족들의 반대에 부딪쳐 다시 불교를 억압하고 민속종교인 본교를 장려하는 정책이 엄격하게 실시되었다.

둔황[敦煌]에서 발견된 고문서의 기록에 따르면 토번은 6세기말 아륭부(雅隆部:지금의 시짱 자치구[西藏自治區] 산난 지구[山南地區])에서 흥기했다.

633년 손챈강포 왕이 부근의 고대 강인(羌人)들의 부족들인 소비(蘇毗)·양동(羊同)·백란(白蘭)을 통일하고 라싸[拉薩]에서 노예제 국가를 세웠다. 이들은 중국의 공예기술을 적극적으로 흡수하고 도량형제도를 통일했으며 시장을 개설했다. 또한 농업과 목축업의 생산 및 쇠의 담금질이나 연마와 같은 야금·제철 기술을 발전시켰고, 당의 군제를 모방하고 법률을 제정했으며, 티베트 문자를 창제하고 불교를 장려했다. 당 황실의 문성 공주와 금성(金城) 공주가 차례로 토번 왕과 결혼하여 티베트와 중국의 경제적·문화적 교류를 활발히 했다. 두 나라가 맹약을 맺은 것은 모두 8차례에 이르렀고, 이중 823년에 세운 당번회맹비(唐蕃會盟碑)가 현재 라싸에 있는 다지오 사[大昭寺] 앞에 남아 있다.

토번 왕조는 12생(十二生) 초기년(肖紀年) 역법을 채용해서 썼다. 건축·회화·조형예술·무용·음악 분야에서 고루 발전을 이루었으며, 벽화·경문·금석명각(金石銘刻)·사원궁전, 문학과 사학의 번역저서 등이 현재까지도 보존되어 있다. 토번 왕조는 670년 안서(安西) 4진(四鎭)을 침공·점령하여 동서 통상의 길목을 막히게 했고, 이로 인해 당나라 서북지구를 위협하는 결과를 낳았다. 안사(安史)의 난 이후 토번은 장안(長安)을 한 차례 침공했다. 822년 당나라와 평화조약을 맺었다. 8세기말 불교를 장려하고 본교(티베트 본래의 민족종교)를 억누르는 데 온 힘을 기울였으나, 부분적으로 귀족들의 반대에 부딪쳐 다시 불교를 억압하고 본교를 장려하는 정책이 엄격하게 실시되었다. 842년 왕이 암살당한 일을 계기로 토번 왕조는 와해되었다. 모두 9대에 걸쳐 200년 동안 존재했다.

송첸캄포 왕
송첸캄포 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