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네시 강 유역개발공사

테네시 강 유역개발공사

다른 표기 언어 Tennessee Valley Authority 동의어 TVA

요약 1933년 설립된 미국 정부 기관.

테네시 강 유역개발공사(Tennessee Valley Authority)
테네시 강 유역개발공사(Tennessee Valley Authority)

설립 목적은 홍수를 조절하고 내륙 수운을 개선하며, 농민들의 생활수준을 향상시키고, 테네시 강과 그 지류를 따라 댐을 건설해 전기를 생산하는 데 있었다.

테네시 강은 정기적으로 심하게 범람하는 데다가 강을 통한 내륙 수운도 중간 지점인 앨라배마의 머슬숄스 부근에 얕은 모래톱이 연이어 펼쳐져 있어 불가능했다. 1933년 미국 의회는 TVA 설립 법안을 통과시켜 이 지역에 있는 여러 정부기관들의 활동을 통합하여 단일기관의 통제하에 두기로 했다. 뒤이어 댐과 수력발전소를 건설하는 거대한 사업계획과 홍수조절계획안이 잇따라 발표되었고, 이 지역을 발전시켜야 한다는 사회적 책임감과 함께 다방면에 걸친 여러 가지 법적인 특별조치가 합쳐져 TVA는 국토개발계획의 원형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이 기관의 관할지역은 대체로 테네시 강 유역으로 한정되었는데 이에 해당하는 지역은 앨라배마·조지아·켄터키·미시시피·노스캐롤라이나·테네시·버지니아 등 7개주에 걸쳐 있었다. 대통령이 임명하는 3명의 이사로 구성된 이사회가 상원의 조언과 동의를 얻어 운영하도록 되어 있는 공공기업체 TVA는 설립되자마자 위헌 시비가 일었으나, 대법원은 애슈원더 대(對) TVA 판결(1936)과 그뒤의 일련의 결정을 통해 위헌이 아니라는 판결을 받았다.

이 계획에 따라 세워진 댐들은 주로 홍수조절에 중점을 두고 독립적으로 운영되었는데 매우 큰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포장수력). 조직적으로 배치된 댐들이 세워지고 난 뒤 테네시 강에서는 큰 홍수가 나는 일이 전혀 없었다.

내륙 수운을 위해 9개에 이르는 주요 댐마다 수문을 설치해 수심이 깊어짐으로써 내륙 운하로서의 조건이 향상되었고, 강유역에 줄지은 항구들의 항만 설비도 개선되었다. 그결과 테네시 강을 이용한 교통량은 1933년에 3,300만 톤마일(ton-mile)이었는데 비해 20세기말에는 수십억 톤마일에 이르게 되었다. 댐에서 나오는 값싼 전기는 만성적인 침체에 허덕이던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산업발전에 박차를 가했다. 댐의 방대한 양의 물로 인해 '남부의 오대호'가 생겨났고, TVA는 이곳을 배를 타거나 낚시할 수 있는 최고의 휴양지로 만들기 위해 힘썼다.

또한 저수지 전역에 걸쳐 강력한 모기 박멸계획을 추진해 예전에 강으로 인해 발생했던 풍토병인 말라리아를 근절시켰으며, 이 지역의 삼림을 관리하고 토양을 보호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TVA가 벌인 사업 중 가장 논란이 많았던 것은 전기를 생산·판매하는 일로 사설 전력생산업체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혔다. TVA는 지방자치단체 및 협동조합들과 계약을 맺어 일반인에 전력을 도매값으로 제공했으며, 그들과 공동으로 그 지역에 있는 사설 전력공급업체들을 인수했다.

이를 통해 전력공급시설이 모두 통합되어 TVA는 유일한 전력공급자가 되었다. 동시에 50여 개 이상의 댐을 비롯해 석탄을 이용한 화력발전시설과 가동이 가능한 약간의 핵발전소로 발전 설비를 갖춘 TVA는 막대한 전력생산능력을 자랑하게 되었다. 전력은 대량으로 판매되어 반 정도는 연방정부기관으로 갔고, 나머지 반은 대규모 산업체와 그 지역의 지방자치단체 및 협동조합이 운영하는 공급망으로 보내졌다. 테네시 강 유역의 전력 요금은 미국에서 가장 싼 편이다. 전력 요금이 싼 이유는 TVA가 면세 혜택을 받는 데다가 이 사업으로 이익을 보아야 할 의무가 없기 때문이라는 비판자들의 주장에 따라 TVA는 연방정부가 테네시 강 유역의 전력생산설비에 투자한 만큼의 돈을 수년 간에 걸쳐 국고에 반환한다는 지불계획을 실행에 옮긴다는 결정이 내려졌다.

TVA의 핵발전소 건설계획은 이미 건설되었거나 건설중에 있는 몇 개 발전소에서 드러난 발전의 효율성 문제와 안전조치의 결함으로 인해 1980년대에 들어와 상당 부분 축소 조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