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광

탐광

다른 표기 언어 prospecting , 探鑛

요약 경제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광물 광상을 찾는 일.

20세기까지 탐광은 광상이 있을 만한 지역을 걸어다니면서 금·철·납 또는 다른 유용한 광상을 직접 보고 찾아내는 사람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어떤 형태의 광물 광상은 특별한 형태의 암석 및 지형과 깊은 관계를 갖고 있다. 예를 들어 구리·납·아연은 일반적으로 용융된 광물 덩어리가 지구의 지표 또는 지표 부근에서 냉각되어 형성된 화성암에서 나타난다.

지질학자들은 때때로 노두를 조사해 광상의 크기를 추론하며, 그 이후에는 예상치를 확정하기 위해 시추를 실시한다.

20세기에는 자연과학의 성숙과 지표 아래의 광물을 찾으려는 필요에 의해 더욱 정교한 기술이 발달했다. 철·구리와 같은 가치 있는 몇몇 광물들은 자성을 띠므로, 나침반과 훨씬 감도가 좋은 자력계가 탐사에 이용된다. 지구 중력장의 미세한 변화를 감지할 수 있는 중력계는 주변 물질과 다른 밀도를 갖는 광물을 찾을 때 이용된다. 일부 황화광물 광상은 부분적으로 산화되는데, 이결과 일어나는 화학조성의 불균질성은 주변의 지표로 흐르는 전류를 유발하는 전위(電位)를 발생시키므로 이것을 탐지하기 위해 전압계가 사용된다. 다른 전기적 방법으로는 땅속에 전극을 주입하여 검류계로 이들 사이의 전류를 추적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를 이용해 땅속에 있는 도체를 찾는다. 지진파법은 서로 다른 지구 내부 물질을 통과한 자연적 충격파(지진) 또는 인위적 충격파로부터 얻은 정보를 이용한다(→ 지진기록). 체계적인 탄성파 탐사에서는 하나의 구멍을 파고 그 안에 폭약을 장치한다. 파는 다른 암층 사이의 경계면으로 전파되며, 이 층들로부터 반사된 파의 시간을 측정해 암석의 종류를 추정한다. 우라늄과 토륨 광석은 가이거 계수기(計數器)와 같은 적당한 기기로 감지할 수 있는 방사선을 발생시킨다. 지구화학적 탐광법으로는 토양·식물·하천수·미사(微砂) 안에 있는 미량의 금속을 화학분석하는 방법이 있다. 석유와 천연 가스를 탐사하는 방법은 광물 탐사에 쓰이는 방법과 유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