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부츠

키부츠

다른 표기 언어 kibbutz

요약 이스라엘의 집단거주지.
(히). qibbutz. ('모임' 또는 '공동체'라는 뜻). 복수형은 kibbutzim.

키부츠
키부츠

주민 대부분이 농업에 종사하지만 때로 공업분야에서도 일한다. 재산은 모두가 공유하는데 주민들의 의식주와 복지·의료 활동 등에 쓰이고 남은 재산은 키부츠에 재투자된다. 성인들은 개인 숙소에서 생활하지만 어린이들은 대개 집단 양육된다. 요리와 식사도 공동으로 한다.

1948년 이스라엘이 건국된 후 키부츠는 개인적인 생활과 사적인 소유에 더 많은 자유를 주는 방향으로 운영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유대 국가기금으로부터 임차한 땅에 세워진 키부츠는 주 1회 모든 구성원이 모인 가운데 전체회의를 개최하여 정책을 결정하고 행정요원을 선출한다. 최초의 키부츠는 1909년 팔레스타인의 데가니아에 세워졌다. 이듬해에 또다른 키부츠가 설립되어, 현재 이스라엘에는 200개 이상의 키부츠에 10만 명 이상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다.

팔레스타인에 세워진 최초의 키부츠는 실제로는 케부조트(kevuzot)였는데 점차 큰 규모의 키부츠로 발전했다. 키부츠는 팔레스타인에서 유대인의 새로운 거주지를 개척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민주적이고 평등한 운영방식을 통해 초기 이스라엘 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지금도 이스라엘의 경제와 정치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으며, 전체인구 가운데 상대적으로 적은 부분을 차지하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