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스타프 클림트

구스타프 클림트

다른 표기 언어 Gustav Klimt
요약 테이블
출생 1862년 7월 14일, 빈
사망 1918년 2월 6일, 빈
국적 오스트리아

요약 빈 분리파를 창설한 19~20세기 오스트리아의 화가로, 주요 작품은 <입맞춤>과 <유디트>. 14살 대 빈 응용미술학교에서 장식미술을 공부했고, 초기에는 사실적인 화풍으로 건축물 벽화를 그렸다. 인상파와 아방가르드 미술 운동을 접하고, 1897년 이후 빈 분리파를 창설하고 고도의 장식적인 양식을 바탕으로 그림을 그렸다. 후기의 벽화들은 정확한 선묘와 평면적이고 화려한 색채, 금박의 대담한 사용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접기
  1. 초기 생애
  2. 빈 분리파 창설
  3. 주요 작품
클림트(Gustav Klimt)
클림트(Gustav Klimt)

초기 생애

오스트리아의 화가. 14살 때인 1876년에 빈 응용미술학교에 입학한 이후 장식미술을 공부했다. 1883년에 학교를 졸업한 그는 동생 에른스트 클림트, 동료인 프란츠 마치와 함께 공방을 세우고, 건축물 벽화를 전문으로 그렸다. 빈 시립극장(1888)과 미술사 박물관의 계단에 그린 벽화들에서 볼 수 있듯이 초기 작품은 19세기 후반의 전형적인 사실적인 화풍을 보여준다.

빈 분리파 창설

그는 곧 영국, 프랑스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상파와 아방가르드 미술 운동들을 접하면서, 상대적으로 고루한 오스트리아의 미술과 보수성에 반발하고, 자신만의 새로운 양식을 만들어내게 된다. 그는 1897년 아르 누보 계열의 고도의 장식적인 양식을 선호하며 전통적인 미술에 대항해 반란을 일으킨 화가들의 단체인 빈 분리파를 창설했다.

그는 이후 빈대학교 강당의 천장에 3점의 우의적인 벽화를 그렸지만 선정적인 상징적 표현과 염세주의가 상당한 반감을 불러일으키는 바람에 이 벽화들은 거절당했다. 후기의 벽화인 <베토벤 프리체(Beethoven Frieze)>(1902, 빈 오스트리아 미술관)와 브뤼셀의 스토클레 저택의 식당에 그려진 벽화들(1909~11)은 정확한 선묘, 평면적·장식적인 양식의 색채, 금박을 대담하고 자유롭게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주요 작품

구스타프 클림트,  <입맞춤>
구스타프 클림트, <입맞춤>

클림트의 가장 성공적인 작품으로는 <입맞춤(The Kiss)>(1908, 오스트리아 미술관)이 있고, <프리차 리들러 부인(Frau Fritza Riedler)>(1906, 오스트리아 미술관)·<아델레 블로흐바우어 부인(Frau Adele BlochBauer)>(1907, 뉴욕 노이에 갤러리)과 같이 빈의 상류층 부인들을 그린 일련의 초상화가 있다. 이 작품들에서 그는 인물 주변의 그림자를 생략하고 평면적이고 구성이 매우 화려한 장식들로 인물을 에워쌈으로써 건강하고 육감적인 피부를 두드러지게 하고 있다.

구스타프 클림트, 〈아델레 블로흐-바우어의 초상 I〉
구스타프 클림트, 〈아델레 블로흐-바우어의 초상 I〉
구스타프 클림트, 〈아델레 블로흐-바우어의 초상 II〉
구스타프 클림트, 〈아델레 블로흐-바우어의 초상 I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