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크 인디언 전쟁

크리크 인디언 전쟁

다른 표기 언어 Creek War

요약 1812년 미·영 전쟁 때 영국편에 가담했던 크리크 인디언들과 미국군이 벌인 전쟁(1813~14).

크리크 인디언 전쟁(Creek War)
크리크 인디언 전쟁(Creek War)

미국군의 승리로 끝났으며, 그결과 크리크 인디언은 앨라배마와 조지아에 있는 광대한 지역을 미국에 양도했다.

쇼니 인디언 지도자인 테쿰세는 백인 정착민들에게 빼앗긴 사냥터를 도로 찾는 데 영국이 도와줄 것으로 믿고 남부 지역을 여행하며 인디언 고유의 문화가 백인들로 인해 말살될 위험에 처해 있다고 경고하고 다녔다. 크리크 인디언들 사이에도 분파가 생겨 '붉은 지팡이'라 불리는 분파는 백인 정착민들을 약탈하고 자신들에게 반대하는 다른 크리크 인디언들과 싸움을 벌였다. 1813년 8월 30일 '붉은 지팡이' 일파는 모빌 북쪽 텐소 호 근처에 있는 허술한 밈스 요새에 살고 있던 553명의 정착민들을 몰살했다.

학살 사건에 대해 남부의 여러 주들은 강력하게 대응했다. 앤드루 잭슨 장군이 이끄는 5,000명의 민병대는 같은 해 가을 탈라사하체와 탈라데가 등 두 곳의 인디언 마을을 완전히 파괴했다.

1814년 봄 수백 명의 크리크 인디언들은 미국군의 공격을 기다렸다. 그들은 탤러푸사 강으로 돌출한 곳에 세워진 견고한 요새 마을에 집결해 있었다. 3월 27일 호스슈벤드(지금의 앨라배마 주 토호피카)에서 벌어진 전투에서 잭슨의 부대는 수적인 우세(3,000명 대 1,000명)와 대포를 포함한 우세한 장비를 통해 크리크 인디언의 방어선을 무너뜨리며, 800명 이상의 인디언 전사들을 죽이고 500명의 인디언 여자와 어린아이를 사로잡았다.

이 전투로 올드사우스웨스트의 인디언 세력은 완전히 궤멸되었다. 크리크 인디언들은 잭슨 요새에서 조약을 체결(8.9)하고 앨라배마 지역의 반과 남부 조지아의 일부를 포함하는 2,300만 에이커의 땅을 미국에 양도했다. 잭슨 장군과 동맹관계를 맺을 당시에는 이 지역의 대부분이 인디언들의 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