퀸즐랜드

퀸즐랜드

다른 표기 언어 Queensland
요약 테이블
위치 오스트레일리아 북동부
인구 5,000,000명 (2018 추계)
면적 1,852,642㎢
대륙 오세아니아
국가 오스트레일리아

요약 오스트레일리아에서 비가 가장 많이 내리는 열대성 지역으로 70여 종의 유대동물, 600여 종의 조류, 1,600여 종의 어류를 비롯해 다양한 동물들이 서식하고 있다.
최대 도시인 록햄프턴은 내륙지역에서 생산되는 쇠고기와 양이 다른 지역으로 출하되는 상업 중심지이며, 석탄과 알루미늄 광산지대가 있다. 목초지대에서는 양·육우·젖소가 사육되고 설탕·곡물·땅콩·담배·목화 및 온대산과 열대산 과일·야채 등의 농산물이 산출된다.
퀸즐랜드는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유일하게 단원제 국회를 가진 주로서 1922년에 상원은 상원제의 폐지를 투표로 결정했다. 성인에게 선거권이 의무적으로 주어지며, 6~15세의 교육은 의무이다. 주도인 브리즈번 시에는 퀸즐랜드 심포니 오케스트라가 있고, 아마추어 극장이 많다.

퀸즐랜드, 브리즈번(Queensland, Brisbane)
퀸즐랜드, 브리즈번(Queensland, Brisbane)

오스트레일리아에서 비가 가장 많이 내리는 열대성 지역이다. 퀸즐랜드 주의 북·동쪽으로 태평양, 남쪽으로 뉴사우스웨일스 주, 남서쪽으로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 주, 서쪽으로 나던 준주에 인접해 있다. 해안은 구릉성 지대이며, 곳곳에 산이 있다. 그레이트디바이딩 산맥이 이 주 전체에 걸쳐 길게 뻗어 있어 이 산맥을 거점으로 강이 동쪽과 서쪽으로 각기 흐른다.

퀸즐랜드의 내륙지방은 낮은 산맥과 언덕이 있는 넓은 평야로 이루어져 있다. 북동 해안의 가장 비가 많은 지역은 한 해 강우량이 4,575㎜이며, 남서부의 비가 적은 곳은 125㎜이다. 퀸즐랜드 전역이 겨울보다 여름에 비가 많이 내린다.

밀과 겨울 작물이 재배되는 남동부지역에서는 겨울비가 더 중요하며, 다른 지역보다 강우량이 더 많고, 비옥한 지역에는 열대·아열대 우림과 침엽수 관목림이 자라고 있다. 내륙지방에는 아카시아나무가 우점종이고, 그 사이사이에는 초원지대와 가시가 많은 풀들이 자란다.

퀸즐랜드에는 70여 종(種)의 유대동물, 600여 종의 조류, 1,600여 종의 어류를 비롯해 다양한 동물들이 서식하고 있다. 2개의 알을 낳는 포유동물 또는 단공동물(單孔動物)에는 가시두더지류와 오리너구리가 있다. 유대동물에는 빨간색과 회색의 큰 캥거루를 비롯해 코알라·주머니쥐·쿠소쿠스류·주머니고양이류 등이 있다. 조류에는 날지 못하는 에뮤, 앵무새들, 숲에 서식하는 명금 등이 있다. 어류로는 민물에 사는 퀸즐랜드 폐어와 각종 식용어, 낚시용 물고기, 여러 가지 아름다운 산호초 어류 등이 있다.

사람들 대부분이 퀸즐랜드 남부 내륙으로 320㎞ 뻗어 있는 지역에서 산다. 이 주의 최대 도시인 록햄프턴은 내륙지역에서 생산되는 쇠고기와 양이 다른 지역으로 출하되는 상업 중심지이며, 석탄과 알루미늄 광산지대가 있다. 퀸즐랜드 북부지역에서는 사탕수수가 생산되며, 그 생산량은 오스트레일리아 연간생산량의 3/4을 이룬다.

타운즈빌 시는 내륙 목초지대를 위한 상업 중심지이다. 퀸즐랜드 내륙지역은 이 주에서 가장 큰 목초지대이다. 이 내륙 목초지대에서는 양·육우·젖소가 사육되고, 설탕·곡물·땅콩·담배·목화 및 온대산과 열대산 과일·야채 등의 농산물이 산출된다.

제조업은 주로 원료를 가공하는 일로서 브리즈번 시에 집중되어 있으며, 농업보다 그 규모가 약간 크다. 1960년대말 광산업이 급격하게 발달되었는데, 광물로는 보크사이트·석탄·구리·은·납·아연 등이 생산된다. 로마에서 천연 가스가 발견되었고, 무니에에 작은 유전(油田)이 있다. 또한 관광업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퀸즐랜드 주 노동자의 약 2/3는 오스트레일리아의 다른 주보다 높은 비율인 주 정부의 법정 최저임금(주 정부가 지정한 중재 당국이 임금과 노동시간을 결정함)을 따르고 있다. 두드러진 노동조합으로는 오스트레일리아 노동자연맹으로서 양모 등을 깎아내는 절단가공업, 방목업, 등나무 농장, 제분소, 건설업 노동자들이 소속되어 있다.

1860~90년 유럽인들이 퀸즐랜드 주에 처음 정착했으며, 이 시기에 사망률이 열대병으로 인해 오스트레일리아 평균사망률보다 높았다. 이 병은 아시아와 태평양 섬의 노동자들에 의해 전염되었다고 알려졌는데 결국 병은 퇴치되었으나 당시 이 병 때문에 이민을 제한하는 정책이 추진되었다. 1890년 이후 퀸즐랜드 주는 유럽 노동자들에 의해 개발되었다.

퀸즐랜드는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유일하게 단원제 국회를 가진 주로서 1922년에 상원은 상원제의 폐지를 투표로 결정했다. 성인에게는 선거권이 의무적으로 주어진다. 6~15세의 교육은 의무적이다. 통신교육학교는 외딴 지역의 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며, 견습생을 포함해 1만 명 이상의 학생들이 통신교육을 받고 있다. 브리즈번·타운즈빌 시에는 대학교들이 있다.

행정부는 파푸아인이 살고 있는 토러스 해협 섬 주민을 포함해서 3만여 명의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에게 동등한 교육의 기회를 부여하려고 특별히 노력하고 있으며, 주 정부는 외딴 지역에서의 문화사업 발전에도 힘쓰고 있다.

퀸즐랜드 주도인 브리즈번 시에는 퀸즐랜드 심포니 오케스트라가 있다. 보컬 음악은 많은 웨일스인 석탄 광부가 정착해 있는 입스위치 시에서 매우 인기있다. 브리즈번은 아마추어 극장이 많기로도 유명하다.

의료연구기관 중 피부암을 다루는 라듐 연구소가 퀸즐랜드 주 곳곳에 있고, 멀리 떨어진 농가와 마을에서는 오스트레일리아 항공의료 서비스를 통해 진료가 이루어진다.

지도
퀸즐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