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표기 언어 nose

요약 코에는 연골벽으로 분리된 2개의 강이 있다. 바깥쪽으로 나 있는 구멍을 콧구멍이라고 한다. 구개골이 입천장과 비강의 아랫면을 형성하는데, 입부분의 구개골을 경구개라고 한다. 연구개는 코인두까지 뻗어 있어 음식을 삼킬 때 위쪽에서 누르면 코인두가 닫히게 되어 음식물이 코 뒤쪽으로 넘어가지 않는다. 비강의 앞부분을 코전정이라 한다. 코전정 뒤로 각 외벽을 따라 앞쪽에서 뒤쪽으로 점차 뻗어올라가는 3개의 융기, 즉 위비갑개·중간비갑개·아래비갑개가 있다. 후각에 관계된 부분은 위비갑개의 윗부분이다. 나머지는 호흡을 위한 부분으로 섬모가 있는 습한 점막으로 되어 있다. 막벽에 있는 세포에서 분비되는 점액은 먼지·탄소·검댕·세균 입자를 걸러낸다. 후각 영역의 대부분은 점막으로 덮여 있고 일부만 신경세포로 되어 있다.

기도의 입구 역할을 하며 후각기관을 포함하고 있다. 냄새를 맡으며 호흡에 필요한 공기를 공급하고 여과하며, 따뜻하고 습하게 만든다. 또한 공기를 들이마실 때 들어오는 이물질을 제거한다.

코에는 연골벽으로 분리된 2개의 강이 있다. 바깥쪽으로 나 있는 구멍을 콧구멍이라고 한다. 구개골이 입천장과 비강의 아랫면을 형성하는데, 입부분의 구개골을 보통 경구개라고 한다. 연구개는 코인두까지 뻗어 있어 음식을 삼킬 때 위쪽에서 누르면 코인두가 닫히게 되어 음식물이 코 뒤쪽으로 넘어가지 않는다. 비강은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다.

콧구멍
콧구멍

비강의 앞부분을 코전정(nosal vestibule)이라 한다. 코전정 뒤로 각 외벽을 따라 보통 앞쪽에서 뒤쪽으로 점차 뻗어올라가는 3개의 융기가 있다. 위비갑개·중간비갑개·아래비갑개라고 부르는 각 융기는 공기 통로에 튀어나와 있다. 비강에서 후각에 관계된 부분은 위비갑개의 윗부분과 주변이다. 나머지는 호흡을 위한 부분으로, 섬세한 머리카락과 같은 돌기인 섬모(이물질을 거르는 역할을 함)가 있는 습한 점막으로 되어 있다. 막벽에 있는 세포에서 분비되는 점액은 먼지·탄소·검댕·세균 입자를 걸러낸다. 부비동은 코 양쪽에 있는 두개골 내에 있다.

후각 영역의 대부분은 점막으로 덮여 있으며 일부만 실제 감각기관인 신경세포로 되어 있다. 신경세포에서 비강으로 뻗어 있는 수상돌기(dendrite)라고 하는 섬유들은 얇은 수분층으로만 덮여 있다. 이 수분은 공기를 통해 냄새 나는 물질로부터 코로 운반된 미세한 입자들을 녹이며, 그 입자들은 후각신경세포를 화학적으로 자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