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시미어

캐시미어

다른 표기 언어 cashmere

요약 캐시미어 산양에서 얻는 양모. 캐시미어는 캐시미어 산양의 속털인 언더코트의 털로 만든다. 언더코트는 부드럽고 섬세한 섬유이며, 길이는 2~9㎝이다. 캐시미어는 털갈이하는 철 동안에 뽑아내거나 손으로 빗질하여 얻는다. 스웨터 1벌을 위해 4~6마리의 산양털이 필요하고 오버코트 1벌은 30~40마리의 산양이 필요하다. 캐시미어 섬유는 보온성이 좋고 편안하며, 뛰어난 드레이프성과 부드러운 질감을 지닌다. 흡습성은 양모 섬유만큼 크지만 섬세한 양모 섬유보다는 물에 다소 약하고, 모헤어 섬유보다 크게 약한 편이다. 강한 알칼리와 높은 온도에 의해 크게 손상받는다. 주로 고급 코트와 드레스·슈트·니트웨어·양말류 등을 만드는 데 쓰인다.

목차

접기
  1. 개요
  2. 유래
  3. 생산 과정
  4. 품질
  5. 용도
캐시미어
캐시미어

개요

캐시미어 산양에서 얻는 양모. 특수모섬유라고 하는 직물 섬유에 속한다. 아주 부드러운 양모섬유를 캐시미어라고 잘못 부르기도 하지만, 원래는 캐시미어 산양에서 얻는 섬유만이 진짜 캐시미어이다.

유래

아시아의 일부 지역에서 파슘 또는 파슈미나로 알려진 이 섬유는, 인도의 카슈미르 지역에서 이것을 이용하여 아름다운 숄과 기타 수제품을 생산하면서 유명해졌다. 카슈미르 숄은 19세기초에 큰 인기를 얻었으며, 잉글랜드, 프랑스, 스코틀랜드의 페이즐리에서 진품을 모방하여 숄을 생산했다.

생산 과정

캐시미어 산양이 지닌 보호용 아우터코트는 길이가 4~20㎝인 거친 섬유이다. 솜털 같은 언더코트는 보통 캐시미어라고 부르는 부드럽고 섬세한 섬유이며, 길이는 2~9㎝이다. 대부분의 캐시미어는 털갈이하는 철 동안에 뽑아내거나 손으로 빗질하여 얻는다. 그러나 이란산 캐시미어는 가위로 잘라서 얻는다. 산양 1마리가 1년 동안 생산할 수 있는 털의 양은 수십g에서 0.5㎏ 정도이다.

스웨터 1벌을 만들기 위해서는 4~6마리의 산양털이 필요하고 오버코트 1벌을 만들려면 30~40마리의 산양이 필요하다. 풀드 캐시미어(pulled cashmere)는 도살한 산양에서 얻은 털을 말한다. 지방분이나 풀 부스러기 같은 오물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털을 씻어주어야 한다. 거친 털은 기계를 이용한 다양한 털 제거공정을 통해 제거되는데, 이 공정은 각 사육자만의 비밀로 지켜질 때가 많다. 이 같은 공정을 거치게 되면 최종 생산량은 처음의 약 50%로 감소된다.

남아 있는 거친 털의 양으로 털의 가격을 결정하게 되는데, 거친 털의 양이 적을수록 높은 값을 받는다. 질이 우수한 코트용 캐시미어 섬유는 보통 거친 털을 5% 미만 함유하며, 양질의 스웨터용은 1% 미만 함유한다. 섬세한 섬유의 표피를 형성하는 스케일 층은 양모 섬유보다 뚜렷하지는 않지만 모헤어 섬유보다는 확실히 구분된다. 홈이 나 있는 내섬유층에는 섬유의 색상을 내는 다양한 종류의 색소가 들어 있다.

품질

캐시미어 섬유의 지름은 질이 가장 좋은 양모 섬유의 것보다 더 작다. 중국산과 몽골산 캐시미어 산양의 섬유 지름은 14.5~16.5μm(미크로미터, 10m)이고, 이란산은 17.5~19.5μm이다. 색상은 회색이나 황갈색이 보통이지만, 흰색에서부터 검은색까지 다양하다. 캐시미어 섬유로 만든 직물은 보온성이 좋고 편안하며, 뛰어난 드레이프성과 부드러운 질감을 지닌다.

흡습성은 양모 섬유만큼 크지만 섬세한 양모 섬유보다는 물에 다소 약하고, 모헤어 섬유보다 크게 약한 편이다. 강한 알칼리와 높은 온도에 의해 크게 손상 받는다. 밝은 색상을 얻기 위해 어두운 색상의 섬유를 표백할 경우 강도와 부드러움이 감소된다. 마모가 쉽고 표면에 보풀이 잘 일어나기 때문에 니트웨어로는 문제점이 있다.

용도

캐시미어는 주로 고급 코트와 드레스·슈트·니트웨어·양말류 등을 만드는 데 쓰인다. 때로는 다른 섬유와 혼방해서 쓰기도 한다. 부드러운 솜털에서 분리해낸 거친 털은 곡식자루·밧줄·담요·텐트 등을 만드는 데 일부 쓰이고 있다. 세계적으로 볼 때 생산량이 적고 모아서 처리하는 공정에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캐시미어는 값이 비싼 섬유에 속한다. 수요와 가격은 유행에 따라 달라진다. 질감과 섬세도가 비슷한 인조섬유가 훨씬 싼 가격에 생산되어 경쟁을 벌이고 있다. 주요생산국은 중국·몽골·이란이고, 인도·아프가니스탄·터키 등에서도 생산되고 있다. 주요소비국은 미국·영국·일본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