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레발라

칼레발라

다른 표기 언어 Kalevala

요약 핀란드 구전문학의 일부인 옛 핀란드 민요·서정시·주문(呪文) 들로부터 편찬한 핀란드의 민족 서사시.

〈칼레발라〉의 편찬자인 엘리아스 뢴로트는 민속자료들을 모아 2차례에 걸쳐(1835년 32편, 1849년 50편) 출판했다. 시의 주요 등장인물들이 모여 사는 칼레발라는 핀란드를 시적으로 일컫는 말로 '영웅들의 나라'라는 뜻이다. '칼레바의 아들들'의 영도자인 지혜로운 노인 베이네뫼이넨은 초자연적으로 태어난 강력한 예언자로 하프 모양의 핀란드 현악기 칸텔레의 명수이다. 다른 인물들로는 천지창조 때 '하늘의 눈꺼풀'을 만든 능숙한 대장장이 가운데 하나인 일마리넨, 태평한 모험가이자 여자들을 사로잡는 용사 레민케이넨, 북방의 강국 포욜라의 여왕 로우히, 운명에 의해 어린시절부터 노예가 되어야 했던 비극적 영웅 쿨레르보가 있다.

이 서사시의 주요내용은 천지창조의 이야기와 로우히의 아름다운 딸에게 구혼하기 위해 포욜라를 향해 여행하는 베이네뫼이넨·일마리넨·레민케이넨의 모험담이다. 여행 동안 소금·밀가루·금을 만들어내는 방아이자 행복과 번영의 힘을 지닌 부적 '삼포'가 칼레발라 사람들을 위해 세워지고 또 복구된다. 칼레발라는 그리스도교 시대 이전의 상황과 사상들을 그린 이야기이지만 마지막 노래는 이교(異敎) 세계의 몰락을 예언하고 있는 듯하다. 여기서 하녀 마랴타가 낳은 아들은 카렐리아의 왕으로 세례받으며, 이교도인 베이네뫼이넨은 그 자리를 양보하고 칸텔레와 노래를 버린 채 핀란드를 떠난다. 이 서사시는 각운 없는 8음절 강약격과 강약약격(칼레발라 운율)으로 씌어졌으며 문체의 특성은 두운법·대구법·반복법이다.

핀란드 민족정신을 고양시키는 이 시는 적어도 20가지 언어로 번역되었고, 악셀리 갈렌 칼렐라의 그림들, 얀 시벨리우스의 음악 같은 많은 뛰어난 예술작품들에 영감을 주었다. 헨리 워즈워스 롱펠로의 〈히아와타의 노래 The Song of Hiawatha〉의 서사체와 시운(詩韻) 양식 역시 칼레발라의 영향을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