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라하리

칼라하리

다른 표기 언어 Kalahari

요약 면적 약 930,000㎢. 인구밀도는 희박하며, 반투어를 사용하는 주민들로 구성된다. 분지모양을 이루고 있으며 90% 이상이 바람과 강물에 의해 침식된 모래로 덮여 있다. 기후는 저위도 지방의 더운 스텝 기후를 나타내며 계절에 따른 기온차와 일교차가 크다.
칼라하리에는 교목, 키작은 관목과 덤불로 뒤덮인 초원이 발달되어 있으며, 지표면 근처에서는 한 계절만 사는 한해살이식물·덩이줄기식물·구근식물·덩굴식물 등이 자란다. 동물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살아가며, 지표수가 없음에도 스프링복·윌더비스트(누)·하티비스트·얼룩말·코끼리 등이 생존한다.

북쪽으로는 잠베지 강 본류, 동쪽으로는 트란스발 고원 및 짐바브웨 고원, 남쪽으로는 오렌지 강, 서쪽으로는 나미비아 산악지대와 접해 있으며 분지 모양을 이루고 있다. '사막'이라는 말은 칼라하리의 건조 정도를 과장한 표현이므로 메마른 땅이라고 하는 것이 보다 적절하다. 이 모래땅의 표면에는 보테티 강과 그 배수로를 제외하면 연중 물이 흐르는 곳이 없지만 식물은 잘 자란다. 주기적으로 홍수가 발생할 때 내륙의 삼각주인 오카방고 습지에 고였던 물이 보테티 강으로 흘러든다.

칼라하리(Kalahari)
칼라하리(Kalahari)

이 지역의 90% 이상은 바람과 강물에 의해 침식된 모래로 덮여 있다. 해발 900~1,100m의 비교적 평평한 칼라하리에서 유일하게 솟아 있는 지형들은 오래된 암석들이 남아 있는 곳으로 남동부·남서부·북서부에서 몇몇 산들을 형성한다. 북동부지역의 주요 지형형태를 이루는 막가딕가디(옛 이름은 마카리카리) 저지는 알칼리성 진흙모래로 뒤덮인 황량하고 넓은 2개의 오목한 저지로 이루어져 있다.

막가딕가디 서부의 은트웨트웨 저지대에는 바람 부는 쪽으로 볼록 튀어나온 초생달 모양의 바르찬 사구는 이 지역에서 보기 드문 천연 사구이다. 보테티 강 남쪽에는 화석 하곡들이 있어 지형적으로 두드러지는데, 이들 고대 배수로들은 중간 부분에서 골짜기의 형태가 뚜렷하나 칼라하리로 더 깊숙이 들어가면서 대개는 퇴화하여 초목이 덮인 얕고 오목한 저지를 이룬다. 기후는 저위도 지방의 더운 스텝 기후를 나타내며 계절에 따른 기온차와 일교차가 크다. 특히 겨울밤에는 기온이 대개 영하로 떨어진다. 비는 일부 지방에서만 내리며 강우량이 일정하지 않다.

칼라하리에는 교목, 키작은 관목과 덤불로 뒤덮인 초원이 발달되어 있으며, 지표면 근처에서는 한 계절만 사는 한해살이식물·덩이줄기식물·구근식물·덩굴식물 등이 자란다. 동물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살아가며, 지표수가 없음에도 스프링복·윌더비스트(누)·하티비스트·얼룩말·코끼리 등이 생존한다. 인구밀도는 희박하며, 주로 반투어를 사용하는 주민들로 구성되어 있다. 소수종족인 부시먼들과 소수의 유럽인도 산다. 트럭이나 4륜 구동차로만 다닐 수 있는 도로나 길이 드물게 나 있으며, 행정중심지 및 주요마을들은 이 도로에 의해 연결되어 있다. 면적 약 930,000㎢.

지도
칼라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