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더

체더

다른 표기 언어 cheddar

요약 우유로 만든 경질 치즈. 영국의 오래된 치즈 중 하나이다. 생산법에 따라 장인치즈와 산업치즈로 나뉘어진다. 노란색이나 황백색을 띠고 있으며 단단하고 얇게 슬라이스된 포장으로도 많이 판매된다. 영국의 체더 마을에서 만들었다고 하여 '체더'라는 이름이 붙었다. 질감이 치밀하고 입에서는 잘 녹아 풍미가 높은 대중적인 치즈이다.

목차

접기
  1. 개요
  2. 유래
  3. 종류
  4. 제조법
체더(cheddar)
체더(cheddar)

개요

치즈의 한 종류. 영국의 체더 마을에서 유래한 대중적인 치즈이다. 우유에 송아지의 위에서 만들어지는 효소를 넣어 커드와 유청을 분리한 다음, 커드에 소금을 넣어 반죽한 후 모양을 성형하여 1~2년 숙성시켜 풍미를 극대화한다. 체더 치즈를 만들기 위해 전통적으로는 일정한 온도 유지가 가능한 동굴 속에 넣어 숙성시키기도 한다. 근래에 들어서는 슬라이스 형태로 먹기 쉽게 제조한 체더 치즈가 많이 이용된다.

유래

체더라는 이름은 산지인 영국 서머싯 주 남서부지역의 이름을 땄다.

종류

생산하는 방식에 따라 장인치즈와 산업치즈로 나눌 수 있다. 장인치즈는 전통적인 제조법을 지키는 것으로 그 맛의 질이 훌륭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숙성되어 더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산업치즈는 생산성을 높여 보급이 수월하게 만든 치즈로, 가장 대중적으로 구입하거나 볼 수 있다.

제조법

전통적인 체더 제조법은 응유를 작은 조각으로 잘라서 훼이를 따라버린 뒤 보통 직경 30~38cm, 무게 27~34kg의 원통에 넣고 압착한다. 연한 오렌지 빛의 노란색 치즈는 얇은 모슬린에 싸서 최소한 3~6개월 동안 숙성하는데, 가장 좋은 숙성시기는 1~2년 정도이다. 치즈의 부드럽고 진한 맛은 시간이 지나면서 더 강렬해지나, 쓴맛이 나면 안 된다. 오늘날 공장에서 제조된 체더는 원래의 체더와 많이 다르며, 영국과 북아메리카의 특정지역(캐나디안, 버몬트, 뉴욕, 위스콘신 등)에서 매우 발달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