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튀니지당

청년 튀니지당

다른 표기 언어 Jeunes Tunisiens

요약 프랑스에서 교육을 받은 튀니지의 젊은 지식인들이 1883년부터 시행된 프랑스 보호정치에 반대하여 결성한 정당(1907).
(영). Young Tunisians.

이 정당은 알리 바시 함바와 바시르 스파르를 중심으로 운영되었으며, 튀니지 정부에 대한 완전한 통제권을 튀니지인들에게 부여할 것과 프랑스인과 동등한 완전한 시민권을 튀니지인들에게 승인할 것을 요구했다.

이 정당은 젊고 교육받은 전문직종을 가진 이슬람교도들에게 인기가 있었지만, 이 정당원들의 자유주의적 태도와 유럽식 생활방식은 그들로부터 보통사람들을 멀어지게 했다.

1911년 청년 튀니지당은 이탈리아가 인근 트리폴리타니아 이슬람 지역을 침공하자 이에 맞서 저항운동을 폈다. 튀니지 국내에서는 프랑스의 이슬람교 묘지등록정책에 반대하는 대대적인 저항운동이 폭동과 살인으로 종결되었고, 수도 튀니스에서는 이탈리아인 회사에 항거하는 불매운동과 노동파업이 발생했다.

1912년 프랑스는 알리 바시 함바와 아브드 알 아지즈 앗 살리비를 포함한 정당 지도자들을 국외로 추방하고, 청년튀니지당을 지하조직화함으로써 이에 대응했다. 제1차 세계대전말 그들은 다시 튀니지 민족주의 운동에 가담했으며, 1920년 앗 살리비를 중심으로 데스투르당을 조직하여 1957년까지 계속 활동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