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기사파

청기사파

다른 표기 언어 Der Blaue Reiter , 靑騎士派

요약 뮌헨에서 결성된 미술가 집단(1911. 12).
(영). The Blue Rider.

추상 미술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창립회원인 프란츠 마르크와 바실리 칸딘스키는 〈청기사 Der Blaue Reiter〉라는 미학 평론집을 공동 편집했는데, 칸딘스키의 그림에서 유래한 이 책의 이름이 그뒤 이 단체의 이름이 되었다.

프란츠 마르크(Franz Marc)
프란츠 마르크(Franz Marc)

청기사파는 운동이나 유파가 아니라 뚜렷한 프로그램 없이 다만 1911~14년에 걸쳐 작품을 함께 전시했던 많은 미술가들의 포괄적인 집단으로 볼 수 있다. 청기사파의 미술가들은 이보다 일찍 생겨난 독일의 미술가 집단인 브뤼케파와 마찬가지로 표현주의적 성향을 띠었지만, 브뤼케파와는 달리 그들의 표현주의는 서정적 추상의 형태를 띠었으며 다양한 양식적 특징을 보였다.

그들은 일종의 신비감을 형상으로 나타내어 그들의 미술에 깊은 정신적 의미를 불어넣고자 했다. 청기사파의 화가들은 유겐트슈틸 그룹과 입체파 및 미래파의 회화 양식, 소박한 민속예술 등에서 다양한 영향을 받았다.

청기사파의 첫 전시회는 1911년 12월부터 이듬해 1월까지 뮌헨의 탄호이저 현대미술관에서 열렸는데, 참가한 미술가로는 창립회원인 마르크와 칸딘스키를 비롯해 앙리 루소, 다비드 부를류크, 블라디미르 부를류크, 알베르트 블로흐, 아우구스트 마케 등이 있었다. 러시아의 화가인 알렉세이 본 야블렌스키는 공식적인 회원은 아니었지만 청기사파의 목적을 지지했다. 스위스의 화가인 파울 클레는 1912년 이 그룹에 합류했고 뮌헨에서 열린 그래픽 아트 전시회에 참가했다.

이 전시회에 참가한 다른 미술가로는 앙드레 드랭, 장 아르프, 조르주 브라크, 모리스 드 블랑맹크, 미하일 라리오노프, 나탈리아 곤차로바, 파블로 피카소 등이 있었다.

청기사파의 마지막 전시회는 1913년 베를린의 유명한 슈투름 미술관에서 열린 '제1회 독일 가을 살롱전'과 함께 열렸다. 이무렵 독일계 미국인 미술가 라이오넬 파이닝어도 이 그룹에 가입했다.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자 청기사파는 해체되었다.

전쟁이 끝난 뒤 1924년에 파이닝어와 칸딘스키, 클레(이들은 모두 그무렵 바이마르 바우하우스에서 미술을 가르치고 있었음) 및 야블렌스키는 청기사파의 뒤를 이어 '청색 4인조'(Die Blaue Vier)를 결성했다. 이 그룹의 회원들은 양식의 유사성보다는 1925~34년에 그들이 열기로 한 전시회를 함께 열고자 하는 바람으로 결합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