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채프먼

조지 채프먼

다른 표기 언어 채프먼 , George Chapman
요약 테이블
출생 1559(?), 잉글랜드 하트퍼드셔 히친
사망 1634. 5. 12, 런던
국적 잉글랜드, 영국

요약 영국의 시인·극작가.

그의 호메로스 번역은 오랫동안 영어 번역본의 표준이 되었다. 옥스퍼드대학교에 다녔으나 학위는 따지 못했다. 1585년경 런던에서 부유한 하원의원 랠프 새들러 경을 위해 일하면서 북해 연안의 저지대를 여행한 것으로 보인다. 첫작품 〈밤의 그림자 The Shadow of Night……Two Poeticall Hymnes〉(1593)에 뒤이어 〈오비디우스의 상식 잔치 Ovids Banquet of Sence〉(1595)를 발표했는데, 이 두 작품은 모두 절제된 생활의 가치를 논리적으로 읊은 것들이다.

월터 롤리 경을 찬양한 시 〈기아나에 대한 서사시 De Guiana, Carmen Epicum〉(1596)는 뛰어난 무사에게 품고 있던 흠모의 정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이다. 그의 희곡도 대부분 이러한 인물을 다루고 있다. 1598년 〈일리아스 Iliad〉 번역판 첫권을 내고 1611년 완역한 뒤 1616년에는 〈오디세이아 Odyssey〉를 번역했다. 채프먼의 호메로스 번역은 문장이 힘차고 수려해 존 키츠는 이에 감명받아 〈채프먼의 호메로스를 처음 보았을 때 On First Looking into Chapman's Homer〉(1815)라는 소네트를 쓰기도 했다.

크리스토퍼 말로의 미완성 시 〈히어로와 리앤더 Hero and Leander〉(1598)를 마무리해 완성시킨 작품은 절제와 지혜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대표적인 시로 꼽히는 〈평화의 눈물 Euthymiae Raptus:or the Teares of Peace〉(1609)은 시인과 평화의 여신이 대화를 나누는 형식인데, 여기서 여신은 인간이 정직과 지혜보다 세속적인 물질을 더 귀하게 여겨 혼란이 생겨났다고 한탄한다.

채프먼은 희곡 〈동방으로 Eastward Ho〉가 제임스 1세의 동족인 스코틀랜드인들을 모욕했다는 이유로 왕의 노여움을 사 1605년 벤 존슨과 함께 투옥생활을 하기도 했다. 희곡은 10여 편이 전해지는데, 〈뷔시 당부아 Bussy d'Ambois〉(1607)·〈바이런 공작 찰스의 음모와 비극 The Conspiracie, and Tragedie of Charles Duke of Byron……〉(1608)·〈미망인의 눈물 The Widdowes Teares〉(1612) 같은 비극이 대표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