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학

조직학

다른 표기 언어 histology , 組織學

요약 동식물 조직의 구성과 구조를 그들의 특수화된 기능과 연관지어 다루는 생물학의 한 분야.

조직학과 미시해부학이란 용어는 때로 같은 의미로 쓰기도 하지만 두 학문 사이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조직학의 궁극적 목표는 세포와 세포간 물질에서부터 기관에 이르는 모든 구조적 수준에 있어 조직이 어떻게 구성되는가 하는 것을 결정하는 것이다. 반면에 미시해부학에서는 기관과 기관계(예를 들면 순환계와 생식계) 같은 큰 단위의 조직만을 다룬다.

조직학자들은 주로 생체에서 떼어낸 조직의 양을 조사한다. 이들 조직은 마이크로톰(microtome)이라는 특수한 기계를 사용하여 거의 투명할 정도의 아주 얇은 절편으로 자른후 이 얇은 절편들을 광학현미경으로 보다 쉽게 볼 수 있고 세포 구성요소의 차이가 잘 나타나도록 여러 염색약으로 염색한다. 광학현미경으로 볼 수 없는 조직의 미세한 구성요소는 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한다. 조직은 생체에서 떼어낸 뒤에도 적절한 배지에 보관함으로써 계속 살아 있도록 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은 특정한 종류의 세포를 배양·검사하는 경우와 초기 배의 시원세포군(rudiment)이 분화해가는 과정을 연구하는 데 유용하다. 조직학의 특수한 분야인 조직화학은 조직 내에 있는 여러 물질들을 화학적으로 밝혀내는 학문이다.→ 조직배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