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동기

제동기

다른 표기 언어 brake , 制動機

요약 물체의 속도를 줄이거나 어떤 운동을 정지시키기 위한 장치.

대부분은 회전하는 기계요소에 작용하여 기계적·유체역학적 또는 전기적으로 운동 에너지를 흡수한다. 기계식 제동기가 가장 일반적인 형태인데, 이것은 금속제 회전 드럼이나 회전 원판(disk)과 고정된 마찰 부재를 기계식·유압식·공기압식 방법으로 접촉시켜 운동 에너지를 기계적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 열의 형태로 소산시킨다. 드럼 제동기의 마찰 부재는 오목한 면을 가진 블록인 밴드나 슈(shoe)이며, 원판 제동기에서는 패드나 고리이다.

제동기
제동기

마찰 재료로는 유기질·금속·세라믹이 있으며, 틀에 부어 만든 석면이 가장 널리 쓰인다.

단일 제동기는 고정식 연결장치에 의해 기계적인 작동으로 충분하지만, 자동차에서 하나의 제동원으로 여러 개의 제동기를 동시에 작동시킬 때 모든 바퀴에 대해 똑같은 제동 효과를 얻는 것은 어렵다. 따라서 모든 제동기에 동일한 압력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기름을 사용한 유압식이 가장 바람직하다. 철도 차량의 제동은 바퀴 둘레에 직접 걸리며 압축공기로 작동하는 주철제 슈가 효과적이다(→ 공기제동기). 유체역학적(유체) 제동기에는 유체 커플링에서의 임펠러와 회전차(runner)와 비슷한 회전자와 고정자가 있다.

회전에 대한 저항력은 유체 마찰과 회전자에 있는 일련의 구멍과 고정자에 있는 일련의 대응 구멍 사이를 액체(주로 물)가 순환함으로써 발생된다. 회전에 대한 저항력, 즉 제동력이 회전자 속도에 의존하므로 이러한 제동기로 회전 부재를 완전히 정지시킬 수는 없지만, 액체를 냉각시키는 장치를 달면 매우 효과적으로 많은 양의 운동 에너지를 소산시킬 수 있다. 이 장치는 특히 산악지형에서 사용되는 대형 트럭에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