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뱀장어

전기뱀장어

다른 표기 언어 electric eel
요약 테이블
분류 척추동물 > 조기어강 > 잉어목 > 전기뱀장어과
원산지 남아메리카
서식지 진흙 바닥의 조용한 물
크기 약 2m ~ 2.75m
무게 약 22kg
학명 Electrophorus electricus
식성 육식

요약 잉어목의 카라신에 가까운 민물고기. 뱀장어라고 부르지만 모양만 비슷하다. 사람을 기절시키기에 충분할 만큼 강한 전기를 낼 수 있다. 근육조직으로부터 유래한 발전기관이 꼬리부분에 있다. 전기충격은 주로 물고기나 다른 먹이들이 움직일 수 없게 하는 데 쓰인다. 완만하게 흐르는 맑은 물에 살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떠올라 공기를 들이마셔 호흡에 필요한 산소를 얻는다.

목차

접기
  1. 개요
  2. 형태
  3. 생태
  4. 활용
전기뱀장어
전기뱀장어

개요

잉어목의 전기뱀장어과의 민물어류. 학명은 Electrophorus electricus이다. 이름에 '뱀장어'라는 말이 들어가지만, 흔히 일컬어지는 뱀장어와는 전혀 관련이 없고, 단순한 외형적인 형태가 뱀장어와 비슷할 뿐이다. 전기뱀장어는 650~850V의 강력한 전기를 방출하여 말과 같은 커다란 동물도 감전시켜 죽일 수 있다고 알려진 대표적인 전기어의 일종이다.

형태

전기뱀장어는 긴 원통형에 비늘이 없고 회갈색을 띠는데, 길이 2.75m, 무게 22㎏까지 자라는 것도 있다. 등지느러미와 꼬리지느러미는 덜 발달되었으나 몸길이의 4/5가량 되는 꼬리부분은 아랫부분이 긴 뒷지느러미와 접해 있다. 전기뱀장어는 이 뒷지느러미를 사용해 돌아다닌다. 한편 척수신경이 분포하고 있으며 근육조직으로부터 유래한 발전기관도 꼬리부분에 있다.

생태

전기뱀장어는 동작이 느린 동물로서 완만하게 흐르는 맑은 물에 살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떠올라 공기를 들이마셔 호흡에 필요한 산소를 얻는다. 전기충격은 주로 물고기나 다른 먹이들이 움직일 수 없게 하는 데 쓰이며 마음대로 가할 수 있는데, 전압이 650~850V에 이르기도 한다. 개구리와 작은 물고기를 잡아먹는다. 아마존 강 등 남아메리카 북부의 진흙이 많은 강에 서식한다.

활용

최근 전기뱀장어의 전기세포의 원리를 전기 발전에 응용하려는 연구가 진행 중이다. 2017년 미국 연구진이 전기뱀장어의 ‘전기생산세포’를 모방해 배터리 없이도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투명하고 유연한 발전 시트를 개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