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볼로냐

잠볼로냐

다른 표기 언어 Giambologna
요약 테이블
출생 1529, 스페인령 네덜란드 두에
사망 1608. 8. 13, 피렌체
국적 이탈리아

요약 16세기말에 활동한 이탈리아의 뛰어난 마니에리스모 양식 조각가.
Giovanni da Bologna, Jean Boulogne라고도 함.

처음에는 이탈리아 양식을 추구한 플랑드르 조각가인 자크 두브뢰크 밑에서 공부한 뒤, 1555년경 로마로 가서, 헬레니즘 조각과 미켈란젤로의 작품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1557년 피렌체에 정착한 이후 프란체스코 데이 메디치의 주목을 받게 되었는데, 잠볼로냐의 가장 중요한 작품들 가운데 많은 것들이 프란체스코를 위해 조각한 것이다. 피렌체에 정착한 후 초기의 작품으로는 나중에 보르고 산자코포의 분수대에 놓인 바코스 청동상과, 빌라 디 카스텔로를 위해 만든 비너스 청동상(지금은 피렌체 근처 빌라 메디체아 델라 페트라이아에 있음)이 있다. 그는 미켈란젤로의 〈승리 Victory〉를 본뜬 〈넵투누스 분수대 Fountain of Neptune〉(1563∼66)를 볼로냐에 세우면서 명성을 얻었다.

처음에 팔라초 베키오에 〈승리〉와 함께 세워놓았던 〈넵투누스 분수대〉의 실물 크기 석고 모형(피렌체의 아카데미)은 1570년에 대리석 조각으로 대체되었고 이 대리석상은 현재 국립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삼손과 필리스티아인 Samson and a Philistine〉(1567, 런던의 빅토리아 앤드 앨버트 박물관)은 〈라오콘 Laocoon〉과 같이 복잡한 헬레니즘 작품을 연상하게 하는 대가다운 구성의 작품으로 폭력과 고뇌를 드러내 보인다.

〈사비니 여인들의 약탈 Rape of the Sabines〉(1579~83, 피렌체의 로자데이 란치)은 위풍당당하고 잘 정돈되어 있으면서도 훨씬 더 복잡하며 미묘하게 구성되어 있어 어떤 방향에서 보더라도 같은 효과를 느낄 수 있다. 〈메르쿠리우스 분수대 Mercury〉(1580경, 피렌체의 바르젤로)에서는 인물상의 매끄러운 표면에 아른거리는 빛을 통해 순간적인 효과를 높였다. 메디치가(家) 코시모 1세의 청동기마상(1587~94, 피렌체 시뇨리아 광장)도 뛰어난 작품이다.

잠볼로냐는 정원 조각가로 널리 인기를 얻었다. 대표적 정원 조각 작품으로는 피렌체의 보볼리 정원에 있는 〈오케아노스 분수대 Fountain of Oceanus〉(1571~76)·〈그로티첼라의 비너스 Venus of the Grotticella〉(1573), 프라톨리노에 있는 거대한 조각 〈아펜니네 Apennine〉(1581) 외에도 페트라이아·카스텔로의 메디치가 별장에 있는 조각들을 들 수 있다. 작은 청동상도 많이 만들었는데, 그 가운데 가장 뛰어난 작품이 빈의 미술사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잠볼로냐는 세속적인 조각 작품들뿐만 아니라 루카 대성당의 정교한 대리석 조각 〈자유의 제단 Altar of Liberty〉(1577~79)과 청동 부조들을 포함한 종교적인 조각들도 많이 제작했다. 스페인령 네덜란드에서 태어났지만 '이탈리아의 조각가'로 알려져 있는 잠볼로냐는 16세기 중반의 피렌체 마니에리스모 양식을 유럽의 주요양식으로 만들었다. 순간적인 움직임을 포착하는 능력이나 쾌활함과 관능적 기쁨을 느끼게 하는 그의 원숙한 양식은 베르니니의 바로크 조각을 예고하고 있다. 그의 작품은 이후 3세기 동안 미켈란젤로를 이어 많은 사랑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