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겐호우스

잉겐호우스

다른 표기 언어 Jan Ingenhousz
요약 테이블
출생 1730. 12. 8, 네덜란드 브레다
사망 1799. 9. 7, 영국 윌트셔 보우드
국적 네덜란드/영국

요약 네덜란드 태생 영국의 의사·과학자.

녹색식물이 햇빛을 받아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방출하는 광합성과정을 발견했다.

1765~68년 의사로 런던에 있는 동안 에드워드 제너의 천연두 백신법에 대한 초기 지지자의 한 사람이었고, 1772~79년 빈에서 궁정의로 있는 동안에는 오스트리아의 여제인 마리아 테레지아의 가족을 예방접종했다(→ 인두접종). 1779년 런던으로 돌아와 식물생리학에 있어 화학물질의 영향에 대한 기발한 연구 결과를 〈식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 햇빛에서 대기를 정화하는 힘 및 밤과 그늘에서 대기를 손상시키는 힘〉이라는 책으로 출판했다.

영국의 화학자 조지프 프리스틀리는 이미 식물이 동물의 생활에 필요하며, 동물들이 파괴하는 것을 대기 중으로 되돌아가게 한다는 것을 보여준 바 있었다.

잉겐호우스는 ① 빛은 이 복구작용인 광합성에 필요하다, ② 광합성은 식물의 녹색부위에서만 일어난다, ③ 식물체의 모든 살아 있는 부위는 공기를 손상시키나(이를 호흡이라고 함) 녹색식물에 의해 공기에 복귀되는 양은 그 손상되는 양을 훨씬 초과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여러 방면에 과학적 관심을 가졌던 잉겐호우스는 1766년에 많은 양의 정전기를 발생시키는 증진장치를 발명했고, 1789년에는 금속막대의 열전도 정량측정법을 최초로 확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