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

이윤

다른 표기 언어 profit , 利潤

요약 경영학적인 용어로 일정한 기간동안 총수입이 총비용을 초과하는 부분.

이윤
이윤

경제학에서는 자본·토지·노동에 대한 대가, 즉 이자·지대·임금을 제하고 남는 부분을 가리킨다.

기업경영에서 이윤으로 분류되는 많은 것들도 경제학자들의 관점에서는 관리-소유자의 암묵적 임금, 기업이 소유하는 토지에 대한 암묵적 지대, 기업 소유자가 투자한 자본에 대한 암묵적 이자 등으로 평가된다.

경쟁적 균형 상태에서 '순수' 이윤은 존재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경쟁시장에서는 자본·토지·노동에 대한 수익률이 생산물의 총가치 구성 부분을 다 차지하여 이윤이 없어질 때까지 상승하기 때문이다. 어느 생산 분야에서 이윤이 발생한다면, 이윤이 생긴 결과 생산량이 늘어나므로 결국 이윤이 없어질 때까지 가격이 떨어질 것이다.

그러나 실제 세계는 결코 완전경쟁 균형의 세계가 아니므로 이윤이 상승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는 혁신적인 기업가는 시장 가격보다 낮은 비용으로 상품을 생산하여 기업가적인 이윤을 남길 수 있다.

둘째, 소비자들의 기호가 변화하는 경우, 이른바 횡재이익을 발생시켜 어떤 기업의 수입이 늘어난다.

셋째, 제품 가격이 생산비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기업이 생산을 제한할 때 이윤이 발생하는데, 이를 독점이윤이라 한다.

처음의 2가지 형태의 이윤은 소비자들의 기호와 기술 상태가 변하지 않는다는 보통의 이론적인 가정을 완화함으로써 설명될 수 있다. 3번째 형태의 이윤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완전경쟁이라는 가정 자체를 위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