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개

이개

다른 표기 언어 李塏 동의어 청보, 淸甫, 백고, 伯高, 백옥헌, 白玉軒
요약 테이블
출생 1417(태종 17)
사망 1456(세조 2)
국적 조선, 한국

요약 조선 세조 때 사육신의 한 사람. 훈민정음 창제에 관여했으며 〈운회〉·〈동국정운〉의 번역·편찬작업에도 참여했다.

이개
이개

본관은 한산. 자는 청보(淸甫)·백고, 호는 백옥헌(白玉軒). 할아버지는 중추원사 종선(種善)이며, 아버지는 계주(季疇)이다.

1436년(세종 18) 사마시에 합격했다. 1441년 집현전저작랑으로 재직중 〈명황계감 明皇誡鑑〉의 편찬에 참여했고, 훈민정음 창제에 관여했으며 〈운회 韻會〉·〈동국정운 東國正韻〉의 번역·편찬작업에도 참여했다.

1447년 문과중시에 급제한 뒤 사가독서를 했다. 1450년(문종 즉위) 왕세자를 위해 서연을 열었을 때 좌문학(左文學)으로 〈소학〉을 강의하여 문종에게 칭찬을 받았다. 1456년(세조 2) 2월 집현전부제학에 임명되었으나, 성삼문(成三問)·박팽년(朴彭年)·하위지(河緯地) 등과 함께 단종의 복위를 계획하다 김질(金礩)의 밀고로 체포되어 국문을 당했다. 숙부 계전(季甸)이 세조와 친교가 두터워 회유를 받았으나 거절하고, 의연하게 관련자들과 함께 거열형을 당했다.

시문이 절묘했고, 글씨에도 능했다. 대구 낙빈서원(洛濱書院), 과천 민절서원, 한산 문헌서원(文獻書院), 의성 충렬사 등에 제향되었다. 1758년(영조 34) 이조판서에 추증되었다. 시호는 의열(義烈)이었다가 충간으로 고쳐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