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체

유체

다른 표기 언어 fluid , 流體

요약 전단응력하에서 유체의 다른 부분에 대한 한 부분의 위치가 비가역적으로 계속 변화하는 것이 유체의 독특한 성질인 흐름이다. 가장 단순한 모형인 이상유체는 열을 전도시키지 않으며 관의 벽에 의해 끌려지지 않고 한 부분이 다른 곳으로 흐를 때 내부저항을 받지 않는다. 이러한 유체는 비점성 유체라고도 한다. 내부저항을 고려해야 하는 유체는 점성 유체라고 하며, 전단율이 변해도 점성이 일정하고 시간에 따라 변화하지 않는 경우에는 뉴턴 유체라고 한다. 비뉴턴 유체의 점성은 전단율이 변함에 따라 혹은 전단율이 일정해도 시간에 따라 변화한다. 계속해서 저어줄수록 점성이 더 작아지는 유체는 요변성 유체라고 한다. 물, 용액, 유기 용매, 연한 현탁액·유탁액, 기체 등이 뉴턴 유체이며, 진한 현탁액·유탁액은 비뉴턴 유체이다.

전단응력하에서 유체의 다른 부분에 대한 한 부분의 위치가 계속해서 비가역적으로 변화하는 것이 유체의 독특한 성질인 흐름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고체 내의 전단력은 뒤틀림과 변형의 형태로 유지된다. 고체는 유동성이 없으며 원래의 모양으로 돌아온다. 압축된 유체 역시 원래 모양으로 돌아오지만 압축 상태가 유지될 때 유체와 용기 사이에 작용하는 유체 내의 힘은 전단력이 아니다.

유체는 유압이라고 하는 외압을 나타내는데 이것은 어디에서나 용기의 표면에 수직이다(→ 유체흐름).

18세기의 마지막 25년이 지난 후 유체의 흐름을 분석하기 위해 유체에 관한 여러 가지 단순화된 모형이 고안되었다. 이상유체라고 하는 가장 단순한 모형은 열을 전도시키지 않으며 관의 벽에 의해 끌려지지 않고 한 부분이 다른 곳으로 흐를 때 내부저항을 받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이상유체는 비록 흐르더라도 접선력을 견딜 수 없게 된다. 이러한 유체는 점성이 없기 때문에 종종 비점성 유체라고도 한다. 실제 유체 중에서 점성과 열전도가 일부 이상기체는 이와 유사한 행동을 나타낸다. 점성 즉 내부저항을 고려해야만 하는 유체는 점성 유체라고 하며, 전단율이 변해도 점성이 일정하고 시간에 따라 변화하지 않는 경우에는 더 구분하여 뉴턴 유체라고 한다. 비뉴턴 유체의 점성은 전단율이 변함에 따라 혹은 전단율이 일정해도 시간에 따라 변화한다. 마지막 범주에 속하는 것 중 계속해서 저어줄수록 점성이 더 작아지는 유체를 요변성 유체라고 한다. 쉽게 흐르지는 않지만 잘 칠해지는 인쇄용 잉크와 페인트는 요변성 유체이다. 일반적으로 물, 용액, 간단한 유기 용매, 연한 현탁액·유탁액, 기체 등이 뉴턴 유체로 분류되며 진한 현탁액·유탁액은 보통 비뉴턴 유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