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조선

유조선

다른 표기 언어 tanker , 油槽船

요약 유조선의 화물 내용은 유전에서 정유공장까지 운반되는 원유나 정유공장에서 배급소까지 운반되는 가솔린 등의 석유제품이다. 산적되는 액체는 컨테이너 등의 용기에 넣지 않은 상태로 파이프를 통해 화물칸에 선적되어 수송된다. 특수 유조선들은 당밀, 아스팔트, 와인, 액화 천연 가스(LNG) 등을 수송한다. 유조선은 길이가 60m이고 재화중량이 1,500~2,000t인 연안 선박에서 50만t의 재화중량을 가진 선박에 이르기까지 크기가 다양하다. 유조선의 추진장치는 항상 배의 선미에 장치되어 있다. 기름이 적재되는 공간은 선박 길이의 60%를 차지한다. 종종 일반화물을 위한 선창이 밸러스트 탱크 또는 연료 탱크와 함께 선미에 있다. 기름 저장소는 코퍼댐이라는 비어 있는 수밀격실에 의해 앞뒤 부분과 분리된다.

이 선박의 화물 내용은 유전(油田)에서 정유공장까지 운반되는 원유나 정유공장에서 배급소까지 운반되는 가솔린 같은 석유제품이다. 산적되는 액체는 컨테이너 등의 용기에 넣지 않은 비포장 상태로 파이프를 통해 화물칸에 선적되어 수송된다. 특수 유조선들은 당밀, 아스팔트, 와인, 액화 천연 가스(LNG) 등을 수송한다.

유조선은 화물을 가득 채우고 출발하여 완전히 비운 상태로 귀환한다는 점에서 일반 화물선과는 구분된다. 유조선은 길이가 60m이고 재화중량이 1,500~2,000t인 연안 선박에서 50만t의 재화중량을 가진 선박(현존 선박 중 가장 대형)에 이르기까지 크기가 다양하다. 유조선의 크기가 클수록 기름의 생산에 필요한 직접 경비가 감소한다는 사실이 발견되었다. 그러나 대형 유조선은 건조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초대형 유조선에 대한 반대가 보수주의자들에 의해 일어났는데, 그 이유는 유조선이 바다 위에서 파손되었을 때 생기는 대용량의 기름유출은 물고기와 야생동물을 비롯해 가까운 해안지방에 피해를 주기 때문이다.

유조선의 추진장치는 항상 배의 선미에 장치되어 있다. 기름이 적재되는 공간은 선박 길이의 60%를 차지한다. 종종 일반화물을 위한 선창(船倉)이 밸러스트 탱크 또는 연료 탱크와 함께 선미에 있다.

기름 저장소는 코퍼댐이라는 비어 있는 수밀격실에 의해 앞뒤 부분과 분리된다. 유조선은 선수에 추가로 설치된 건현 갑판인 선수루(船首樓)와 갑판실을 갖추고 있는데, 갑판실은 선체 중앙부에 위치하며 항해에 필요한 조타실 등의 공간을 비롯해 선원을 위한 숙소를 포함한다. 선미에 추가로 설치된 건현 갑판인 선미루(船尾樓)는 기관실 위로 뻗어 있고, 갑판실처럼 선원의 침식 공간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