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 울스턴크래프트

메리 울스턴크래프트

다른 표기 언어 Mary Wollstonecraft
요약 테이블
출생 1759. 4. 27, 런던
사망 1797. 9. 10, 런던
국적 잉글랜드, 영국

요약 여성의 교육적·사회적 평등을 열렬히 부르짖은 것으로 유명하다. 초기작 〈여성교육에 관한 고찰〉(1787)은 여성의 사회적 지위에 관해 쓴 원숙한 작품 〈여성의 권리옹호〉(1792)의 모태가 되었다. 〈여성의 권리옹호〉는 교육에 대한 것을 요지로 하고 있으며, 여성 자신의 자각을 중점적으로 호소하고 있다. 1792년 프랑스 대혁명을 직접 보기 위해 파리로 가 그곳에서 미국인 선장 길버트 임레이의 아내가 되었다. 메리 울스턴크래프트는 런던으로 돌아와 영향력 있는 급진주의자 모임의 일원이 되었는데, 그녀의 집을 중심으로 모인 이 집단에는 윌리엄 고드윈, 토머스 페인, 토머스 홀크로프트, 윌리엄 블레이크를 비롯해 1793년 이후에는 윌리엄 워즈워스까지 참가했다. 울스턴크래프트의 삶은 전기작가들에게 늘 흥미거리였는데, 19세기의 전기는 그녀의 삶의 지성적인 면을 무시하고 사생활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었다. 20세기말에 여성의 권리에 대한 관심이 되살아나면서 울스턴크래프트는 많은 저서의 주제가 되었다.

여성의 교육적·사회적 평등을 열렬히 부르짖은 것으로 유명하다. 초기작 〈여성교육에 관한 고찰 Thoughts on the Education of Daughters〉(1787)은 여성의 사회적 지위에 관해 쓴 원숙한 작품 〈여성의 권리옹호 A Vindication of the Rights of Woman〉(1792)의 모태가 되었다. 〈여성의 권리옹호〉는 교육에 대한 것을 요지로 하고 있으며, 여성 자신의 자각을 중점적으로 호소하고 있다. 메리 울스턴크래프트는 런던의 출판업자 제임스 존슨을 위해 일하다가, 1792년 프랑스 대혁명을 직접 보기 위해 파리로 가 그곳에서 미국인 선장 길버트 임레이의 아내가 되었다.

1794년 봄에 딸 패니를 낳았으나, 이듬해 남편과의 불화로 정신착란을 일으켜 자살을 기도했다. 메리 울스턴크래프트는 런던으로 돌아와 다시 존슨과 함께 일하면서 영향력 있는 급진주의자 모임의 일원이 되었는데, 그녀의 집을 중심으로 모인 이 집단에는 윌리엄 고드윈, 토머스 페인, 토머스 홀크로프트, 윌리엄 블레이크를 비롯해 1793년 이후에는 윌리엄 워즈워스까지 참가했다. 1796년 고드윈과 사랑하는 사이가 되었는데, 울스턴크래프트가 임신하자 두 사람은 1797년 3월 29일 결혼했다. 이 결합은 행복했지만, 울스턴크래프트가 둘째 딸 메리를 낳은 뒤 11일 만에 죽자 끝나고 말았다.

메리 울스턴크래프트의 삶은 남편 고드윈과 전기작가들에게 늘 흥미거리였는데, 19세기의 전기는 그녀의 삶의 지성적인 면을 무시하고 사생활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었다. 20세기말에 여성의 권리에 대한 관심이 되살아나면서 울스턴크래프트는 많은 저서의 주제가 되었는데, 마거릿 조지의 〈한 여성의 상황 One Woman's "Situation"〉(1970), 엘리너 플렉스너가 쓴 〈메리 울스턴크래프트 Mary Wollstonecraft〉(1972), 클레어 토멀린의 〈메리 울스턴크래프트의 삶과 죽음 The Life and Death of Mary Wollstonecraft〉(1974) 등이 그 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