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하네스버그

요하네스버그

다른 표기 언어 Johannesburg
요약 테이블
위치 남아프리카 공화국 북동부 가우텡 주
인구 5,782,747명 (2020년 추계)
면적 1,644.0㎢
언어 영어, 아프리칸스어
대륙 아프리카
국가 남아프리카 공화국

요약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최대 도시이며, 동시에 아프리카 대륙에서 가장 큰 도시이자 금광업의 중심지이다. 란트라고 불리는 비트바테르스란트의 남쪽 경사면 해발 1,740m 지점에 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인구가 가장 조밀한 지역이다. 과거에는 인종차별정책에 따라 유색 인종은 서부와 남서부의 특정 지역에만 거주했다.
이 지역의 기후는 비가 적고 증발이 심한 아열대성 건조기후이며, 평균기온은 7월에 10℃, 12월에 20℃이며 연강우량은 760㎜이다. 상업 중심지로 금광회사의 본사가 대부분 이곳에 있다.

요하네스버그(Johannesburg)
요하네스버그(Johannesburg)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경제와 공업의 중심지이자 금광업의 중심지이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최대 도시이며, 동시에 아프리카 대륙에서 가장 큰 도시이다.

요하네스버그는 보통 란트라고 불리는 비트바테르스란트의 남쪽 경사면 해발 1,740m 지점에 있다. 란트는 트란스발 고원으로 둘러싸여 있는 동서로 뻗은 산마루의 분수령으로 바위가 많은 지역이다.

1983년말 소웨토 시가 요하네스버그 도시권에서 분리될 때 새로 도시 경계를 확정하면서 443㎢의 면적에 71만 2,000명의 인구가 거주하는 도시가 되었다. 소웨토(남서 군구)는 아파르트헤이트 정책이 실시되던 시기에 부분적으로 요하네스버그 시의 관리를 받은 아프리카 흑인(반투) 행정구로 규정된 자치도시였다. 이 지역의 기후는 비가 적고 증발이 심한 아열대성 건조기후이며, 평균기온은 7월에 10℃, 12월에 20℃이며 연강우량은 760㎜이다.

요하네스버그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상업 중심지로 금광회사의 본사가 대부분 이곳에 있다. 도시 남부와 남서부에 금광이 있으며, 많은 중공업체를 비롯해 국내외 은행, 회사, 요하네스버그 증권거래소 등의 본점이 들어서 있다. 이곳은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인구가 가장 조밀한 지역이다.

과거에는 아파르트헤이트 정책(인종차별정책)에 따라 유색 인종은 서부와 남서부의 특정 지역에만 거주했다. 유색인종 거주구역으로는 소웨토 외에도 컬러드인(흑인과 백인의 혼혈) 거주구역인 코로네이션빌, 웨스트베리와 아시아인(일본인·중국인·인도인) 거주구역인 레나시아 등이 있었다.

엘로프와 커미셔너 거리 주변이 행정 및 상업 중심지이며, 건축물은 주로 케이프와 유럽(영국, 네덜란드, 문예부흥시대의 이탈리아)·미국의 건축유형을 따랐다. 문화시설로 요하네스버그 미술관,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역사와 군대사 및 의학·고고학에 관련된 자료 등을 소장하고 있는 여러 박물관 등이 있다. 시민회관에서는 요하네스버그에서 공연되는 오페라·발레·음악·연극 등 각종 문화행사가 치러진다.

고등교육기관으로 영어를 사용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비트바테르스란트대학교·란트아프리칸스대학교·기술대학 등이 있으며, 사범대학 과정은 영어 및 아프리칸스어를 사용하는 학생과 아시아인·컬러드인을 대상으로 한다. 남아프리카 의학연구소와 국립관측소는 과학연구를 담당한다.

대중교통을 위해 광범위한 고속도로망이 갖추어져 있으며, 교외 및 기타 지역에서는 버스와 정기통근용 기차를 이용한다. 요하네스버그는 남아프리카 공화국 내의 주요도시를 잇는 도로의 교차지이며, 거대한 철도역은 전국 철도체계의 심장부이다. 얀스뫼츠 국제공항이 22㎞ 북동쪽에 있다.

지도
요하네스버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