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시다 쇼인

요시다 쇼인

다른 표기 언어 Yoshida Shoin , 吉田松陰
요약 테이블
출생 1830. 8. 4, 나가토 구니[長門國 : 지금의 야마구치 현(山口縣] 하기[萩]
사망 1859. 10. 27, 에도[江戶 : 지금의 東京]
국적 일본

요약 요시다 쇼인은 일본 우익사상의 창시자로 메이지 유신의 정신적 지도자로 알려져 있다. 이름은 노리카타, 쇼인은 호이다. 하급무사의 아들로 태어나 5세 때 숙부의 양자가 되어 요시다 가문을 계승했다.
에도에서 사상가 사쿠마 쇼잔에게서 서양학문을 배웠다. 1853년 페리 함대가 내항했을 때 사쿠마와 함께 미국함대의 정세를 탐색한 뒤 무조건적인 주전론의 무모함을 깨닫게 되었다. 서양의 선진문물을 배우기 위한 유학을 결심하고 1854년 '미일화친조약'의 체결을 위해 내항한 미국함대로 밀항을 시도했으나 실패하고 투옥되었다. 출옥한 뒤 고향 조슈 한에 내려가 사설학교인 쇼카손주쿠를 열고 하급무사들을 가르쳤다. 그의 제자들은 쇼군 정부를 전복시키고 왕정복고를 실현한 메이지 유신의 주역으로 활동하게 되었다. 막부의 고관 마나베 아키카쓰 암살 계획을 세웠다가 발각되어 사형에 처해졌다.

요시다 쇼인(吉田松陰)
요시다 쇼인(吉田松陰)

이름은 노리카타[矩方]. 쇼인은 호이다. 도라지로[寅次郞], 니주잇카이 모시[二十一回猛士]라고도 힌다. 조슈 한[長州藩] 하급무사의 아들로 태어나 5세 때 숙부의 양자가 되어 요시다 가문을 계승했다. 11세 때 한슈[藩主] 앞에서 〈무교전서 武敎全書〉를 강의하여 재능을 인정받았다. 1850년 한슈의 허가를 받아 규슈[九州]로 유학을 갔으며 아이자와 야스시[會澤安]의 저서 〈신론 新論〉을 읽고 아편전쟁에 대한 전말을 알게 되면서 시야를 넓혔다.

이듬해에는 에도로 가서 사상가 사쿠마 쇼잔[佐久間象山]에게서 서양학문을 배웠다. 같은 해 그는 한의 허가를 받지 않고 전국을 돌아다녔는데, 한을 이탈한 죄로 처벌을 받게 되었으나 결국 그의 재능을 아낀 한슈의 도움으로 다시 에도 유학길에 올랐다.

1853년 페리 함대가 내항했을 때 요시다는 사쿠마와 함께 미국함대의 정세를 탐색한 뒤 무조건적인 주전론의 무모함을 깨닫게 되었다. 외국사정을 널리 알 필요성을 통감하고 외국 유학을 결심한 그는 1854년 3월 '미일화친조약'의 체결을 위해 다시 내항한 미국함대로 해외 밀항을 기도했으나 실패하고 자수하여 투옥되었다.

칩거를 조건으로 출옥한 뒤 고향에 내려가 사설학교인 쇼카손주쿠[松下村塾]를 열고 하급무사들을 가르쳤다. 그의 제자들은 점차 조슈 한의 중심인물로 성장했고 이후 바쿠후를 전복시키고 왕정복고를 실현한 메이지 유신[明治維新]의 주역으로 활동하게 되었다. 1858년 바쿠후가 칙허를 얻지 않고 미일수호통상조약을 체결하자 열렬한 존왕론자였던 쇼인은 반바쿠후적 언동을 취했다. 이어 그는 로주[老中] 마나베 아키카쓰[間部詮勝] 암살 계획을 세웠으나, 안세이[安政]의 대옥을 강행한 바쿠후는 쇼인을 수상히 여겨 1859년 에도로 호송하여 투옥했다. 심문중에 로주 암살계획이 드러나 사형에 처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