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두바이 공작

올두바이 공작

다른 표기 언어 Oldowan industry

요약 약 200만 년 전 구석기 초기의 도구제작문명.

찍개도구가 일정한 형태 없이 만들어졌는데, 석영·규암·현무암을 좌우 양 방향으로 깎아서 찍기·긁기·자르기 등 다용도로 쓸 수 있도록 만든 거칠고 단순한 것들이었다. 돌을 쪼갤 때 떨어져나온 조각들도 도구로 사용되었다.

이 도구들은 탄자니아의 올두바이 협곡, 에티오피아의 오모, 케냐의 동(東)투르카나 등에서 초기 인류의 하나인 호모 하빌리스가 제작한 것들이다. 그러나 동시대에 오스트랄로피테쿠스 로부스투스도 같은 지역에서 출현했다. 일부 학자들은 오스트랄로피테쿠스 로부스투스는 채식을 했기 때문에 석기 제작이 큰 의미가 없었고 같은 장소에서 이보다 진화한 형태의 인류의 화석이 수차례 발굴되었기 때문에 이 도구들을 제작한 것은 가까운 곳에 살던 보다 진화한 인류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올두바이 공작의 도구들은 사람속에 속하는 초기 종(種)에 의해 아프리카 외의 지역으로 전해져, 헝가리 베르테슈죌뢰슈와 중국의 저우커우뎬[周口店] 등에서 이와 비슷한 도구가 발굴되었다. 올두바이 공작에서는 나무나 뼈 같은 재료로도 도구가 만들어졌는데, 나무도구는 보존되어 있지 않으나 골각기는 올두바이 협곡의 지층 중 제1층과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스테르크폰테인에서 발굴되었다. 제1층에서 발견된 돌들은 원형으로 배치되어 있는데 초기 인류가 사용한 바람막이를 고이는 돌로 쓰인 것 같다.

올두바이 공작은 약 100만 년 동안 지속되다가 보다 표준화된 아슐리안 공작으로 서서히 발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