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프

오르프

다른 표기 언어 Carl Orff
요약 테이블
출생 1895. 7. 10, 뮌헨
사망 1982. 3. 29, 뮌헨
국적 독일

요약 오르프는 오페라, 극음악, 음악교육 분야에서의 혁신으로 유명하다. 뮌헨 음악원에서 공부했고 독일의 작곡가 하인리히 카민스키에게 배웠다. 1930년 그의 지휘법을 기술한 <슐베르크>가 처음 출판되었다.
그는 17세기의 오페라들을 편집하기도 했으며 1937년에는 그의 세속 오라토리오 <카르미나 부라나>를 중세의 시를 적은 필사본에 기초해서 무용과 함께 무대에서 공연되도록 만들었다. 이 작품을 시작으로 그리스 연극과 중세 신비극의 영향을 받은 작품들을 발표했다. 그중 <카툴루스의 노래>(1943), <아프로디테의 승리>(1953)가 대표적이며 이들은 <카르미나 부라나>와 더불어 3대 비극을 이룬다.
집단 훈련과 타악기 연주를 통한 리듬감 개발을 중요시하는 그의 어린이 음악 교육체계는 널리 채택되고 있다. 1924년 뮌헨에서 그는 도로테 귄터와 함께 체육과 무용, 음악을 위한 귄터 학교를 설립했다.

오르프(Carl Orff)
오르프(Carl Orff)

특히 오페라·극음악·음악교육 분야에서의 혁신으로 유명하다.

뮌헨 음악원에서 공부했고 뛰어난 독일의 작곡가 하인리히 카민스키에게 배웠으며 나중에는 뮌헨·만하임·다름슈타트에서 지휘를 했다. 1930년 그의 지휘법을 기술한 〈슐베르크 Schulwerk〉가 처음 출판되었다.

오르프는 17세기의 오페라들을 편집하기도 했으며 1937년에는 그의 세속 오라토리오 〈카르미나 부라나 Carmina Burana〉를 중세의 시를 적은 필사본에 기초해서 무용과 함께 무대에서 공연되도록 만들었다. 이 작품을 시작으로 그리스 연극과 중세 신비극의 영향을 받은 다른 작품들이 뒤이어 등장했다.

그중 〈카툴루스의 노래 Catulli carmina〉(1943)·〈아프로디테의 승리 Trionfo di Afrodite〉(1953)가 대표적이며 이들은 〈카르미나 부라나〉와 더불어 3대 비극을 이룬다. 또다른 작품들로는 부활절 칸타타 〈그리스도 부활의 희극 Comoedia de Christi Resurrectione〉(1956), 성탄 연극 〈아기의 탄생을 찬양하는 기적극 Ludus de nato infante mirificus〉(1960), 3부작으로 된 음악극 〈안티고네 Antigonae〉(1949)·〈폭군 오이디푸스 Oedipus der Tyrann〉(1959)·〈프로메테우스 Prometheus〉(1966) 등이 있다. 집단 훈련과 타악기 연주를 통한 리듬감 개발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그의 어린이 음악 교육체계는 널리 채택되고 있다.

1924년 뮌헨에서 그는 독일의 체육인·교사·저술가인 도로테 귄터와 함께 체육·무용·음악을 위한 귄터 학교를 설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