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네가 호

오네가 호

다른 표기 언어 Onega Lake

요약 유럽에서 2번째로 큰 호수.
(러). Onezhskoye/Ozero/Onezhskoe.

유럽권 러시아 북서부, 라도가 호와 백해 사이에 있다. 총면적은 9,720㎢, 길이 248㎞이며 가장 넓은 곳의 너비는 80㎞, 가장 깊은 곳의 수심은 116m이다. 호수의 바닥은 지각운동으로 형성되었으며, 제4기(약 160만 년 전)의 빙하로 인해 북서쪽에서 남동쪽으로 길이가 늘어났다.

북쪽 및 북서쪽의 연안은 지대가 높고 바위가 많으며 화강암이 층을 이룬 삼림지역이다. 페트로자보트스크·콘도포가·포베노츠 등지는 육지 쪽으로 깊숙이 파고든 만에 면해 있으며, 모래가 많은 남쪽 연안은 좁고 습하며 종종 범람한다. 북부와 북서부의 만에는 총면적 260㎢에 달하는 약 1,650개의 섬이 밀집해 있다.

50개의 강이 오네가 호로 유입된다. 가장 큰 강은 북서쪽의 슈야·수나 강과 동쪽의 보들라 강이며, 남동쪽과 동쪽에서는 안도마·비테그라·메그라 강 등이 흘러든다. 호수의 물은 스비르 강으로 흐른다. 호수면은 여름철에 가장 높으며 3, 4월에 가장 낮고, 연간 60㎝가량의 변동을 기록한다. 호수의 중심부와 연안의 수온 차이로 인하여 호수 내의 물은 나사형으로 순환 한다. 가을에 바람이 심하게 불 때의 파도높이는 약 4.5m에 달한다.

기후는 한랭하다. 호수 연안과 작은 만들은 11월말에 얼기 시작하며, 수심이 보다 깊은 중심부는 1월 중순에 결빙된다. 그러나 중심부가 얼지 않는 해도 있다. 해빙은 4월말에 시작된다. 호수 중심부는 짙은 황갈색이며 연안은 잿빛 갈색을 띤다. 랴푸카(연어의 일종)·빙어·모캐(대구의 일종인 담수어)·도미류·창꼬치·농어·연어 등 40여 종의 어류가 서식하며, 이 물고기들은 경제적으로 상당한 가치가 있다.

백해-발트 해 운하를 통해 백해 및 발트 해와 연결되며 볼가-발트 수로로 볼가 강 유역과도 연결된다. 이로 인해 핀란드·스웨덴·덴마크·독일 등으로부터 수입되는 상품은 이곳을 통해 동부 및 북부의 도시들로 운송되는 등 오네가 호는 국내 및 국제 교통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남쪽 및 남동쪽 연안을 따라서 폭풍 방어용 보조 운하가 비테그라 강 어귀에서부터 스비르 강 수원지까지 뚫려 있다. 오네가 호 연안에는 페트로자보트스크·콘도포가·메드베지예고르스크 등의 도시가 있다. 키지 섬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키지 건축기구가 있다.

지도
오네가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