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록소

엽록소

다른 표기 언어 chlorophyll , 葉綠素

요약 광합성을 하는 생물에 있는 녹색 색소. 빛 에너지를 유기화합물 합성을 통해 화학 에너지로 전환시키는 광합성에 필요한 가장 중요한 색소 중의 하나이다. 녹색식물, 남조류, 일부 원생생물, 세균 등을 비롯해 광합성을 하는 모든 생물체에서 나타난다. 태양 광선을 흡수하여 물을 산소와 수소로 분해하고, 이산화탄소를 이용해 탄수화물로 전환시키는 데 사용한다. 녹색식물에는 엽록체라는 원반 모양의 세포소기관에 엽록소가 들어 있다. 엽록소는 헤모글로빈과 구조가 매우 비슷한데, 헤모글로빈은 산소 운반색소로 포유동물과 다른 척추동물의 적혈구 세포에서 볼 수 있다.

목차

접기
  1. 개요
  2. 형태
엽록소
엽록소

개요

광합성을 하는 생물에 있는 식물성 색소. 엽록소는 지구 생명의 근원이며 에너지원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녹색혈액’이라고도 한다. 엽록소의 중심원소는 마그네슘(Mg)이다. 이것이 엽록소의 필수요소라는 사실을 밝혀낸 연구자는 독일의 화학자 리하르트 빌슈테터이다. 1915년 그는 엽록소에 관한 연구 업적을 인정받아 노벨화학상을 수상했다.

형태

엽록소의 형태는 다양하여 고등식물과 녹조류에는 엽록소 a와 b가 주로 들어 있으며, 다른 여러 조류에는 엽록소 c와 d가 종종 a와 함께 들어 있다. 몇몇 황갈조류에는 드물지만 엽록소 e가 있으며 어떤 세균은 세균엽록소를 지닌다.

엽록소 분자는 중앙의 마그네슘 원자가 질소를 포함하는 포르피린 고리로 둘러싸여 있는데 이 고리에는 피톨 사슬(phytol chain)이라는 탄소와 수소로 된 기다란 곁사슬이 달려 있다. 이 고리를 이루는 곁사슬의 미세한 변형으로 엽록소의 형태가 다양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