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병

역병

다른 표기 언어 late blight , 疫病

요약 곰팡이 일종인 감자역병균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
감자역병이라고도 함.

역병
역병

주로 감자와 토마토에 발생한다. 이 병은 4~29℃ 사이의 습기가 많은 지역에서 발생하는데 덥고 건조한 날씨는 이 병의 확산을 저지한다. 전염된 감자나 토마토 덩굴은 2주일 내에 썩게 된다. 이 역병으로 1845~60년 아일랜드에서는 감자기근이 일어났다.

1946년 미국 동부에서는 토마토 작물의 절반 이상이 파손된 것을 계기로 1947년 역병 예보기관이 설립되었다.

식물이 감염되면 감염부위가 짙은 녹색에서 자줏빛이 도는 검정색을 띠며 서리 해를 입은 것처럼 둥글고 불규칙한 모양으로 조직이 손상된다. 포자를 만드는 희끄무레한 형체가 잎 뒷면 감염부위 가장자리에 생기며, 감자의 덩이줄기는 15㎜ 깊이까지 썩는다. 감자 덩이줄기는 균류와 에르위니아속의 세균들에 의해 종종 2차 감염되어 더욱 썩게 됨으로써 저장과 운반 및 판매하는 과정에서 많은 손해를 입힌다.

피토프토라속은 저장덩이줄기·쓰레기더미·야생식물·온실에 심어놓은 토마토에서 산다. 포자낭은 바람에 의해 주변 식물에 확산되어 수시간 내에 감염된다. 15℃ 이하에서는 포자낭이 포낭으로 싸이고 후에 발아관을 방출하는 유주자를 만들어 발아한다. 그 이상의 온도에서는 대부분 포자낭이 곧바로 발아관을 낸다. 잎이 마르고 새로운 포자낭이 생기는 것은 감염 후 4~6일 내에 나타난다. 이런 순환은 춥고 습한 날씨가 오래 지속될수록 반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