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틸알코올

에틸알코올

다른 표기 언어 ethyl alcohol 동의어 에탄올, ethanol

요약 알코올의 하나. '에탄올'이라고도 하며, 술의 주성분이다. 분자식은 C2H5OH. 에틸알코올을 만드는 3가지 방법으로 탄수화물의 발효법, 에틸렌의 수화반응, 아세트알데하이드(보통 아세틸렌을 수화반응시켜 제조)의 환원법을 들 수 있다. 1930년대 이전에 생산된 모든 에틸알코올은 발효공정으로 만들었으며, 이 공정은 대부분의 나라에서 현재도 가장 중요한 방법으로 쓰이고 있다. 에틸알코올은 독성이 있어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데 적당량을 마시면 신경을 자극하고 근육을 이완시키지만, 많은 양을 섭취했을 경우에는 근육조절과 판단을 흐리게 하여 혼수상태가 되거나 죽는 경우도 있다. 에틸알코올은 체내에서 아세트알데하이드로 전환된 후 약 21.26g/h의 속도로 이산화탄소와 물로 분해된다.

에틸알코올
에틸알코올

알코올의 한 종류. '에탄올'이라고도 한다. 분자식은 C2H5OH. 음료용 에틸알코올은 술의 주성분이다. 에틸알코올을 만드는 3가지 방법으로는 탄수화물의 발효법, 에틸렌의 수화반응, 아세트알데히드(보통 아세틸렌을 수화반응시켜 제조)의 환원법을 들 수 있다. 1930년대 이전에 생산된 모든 에틸알코올은 발효공정으로 만들었으며, 이 공정은 대부분의 나라에서 현재도 가장 중요한 방법으로 쓰이고 있다.

미국에서는 에틸알코올 총생산량의 70~90%를 에틸렌을 수화시켜 만든다. 발효법은 효모 세포를 성장시킴으로써 탄수화물을 에틸알코올로 변형시키는 방법으로, 이 과정의 주된 원료는 당밀·곡물(옥수수)이다. 에틸렌 수화반응은 에틸렌의 혼합물과 과량의 증기를 통과시키는 방법이다.

발효나 합성과정에 의해 만들어지는 에틸알코올은 묽은 수용액으로 얻어지며 분별증류시켜 농축시켜야 한다. 직접 증류하면 에틸알코올 무게의 95.6%를 차지하는 끓는점이 일정한 혼합물을 얻게 되며, 이 혼합물을 탈수시켜 무수 알코올을 만든다. 음료용 에틸알코올은 모든 나라에서 세금을 부과하므로 공업용 에틸알코올은 마시기에는 부적합하도록 만들어져야 한다.

에틸알코올에 혼합하여 사용하는 전형적인 변성제(變性劑)는 메탄올·장뇌·벤젠·등유 등이 있다. 순수한 에틸알코올은 무색의 가연성 액체(끓는점 78.5℃)로 상쾌한 에터 냄새와 얼얼한 맛이 난다. 에틸알코올은 독성이 있어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데 적당량을 마시면 신경을 자극하고 근육을 이완시키지만, 많은 양을 섭취했을 경우에는 근육조절과 판단을 흐리게 하여 혼수상태가 되거나 죽는 경우도 있다. 어떤 사람에게는 탐닉성 약물로 작용해 알코올 중독이 된다. 에틸알코올은 체내에서 아세트알데하이드로 전환된 후 약 21.26g/h의 속도로 이산화탄소와 물로 분해된다. 이 양은 약 200㎈의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