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커트

에커트

다른 표기 언어 J(ohn) Presper Eckert, Jr.
요약 테이블
출생 1919. 4. 9, 미국 펜실베이니아 필라델피아
사망 1995. 6. 3, 펜실베이니아 브린모
국적 미국

요약 미국의 공학자.

존 W. 모클리와 최초로 다목적 전자디지털컴퓨터인 에니악(Electronic Numerical Integrator 이미지 Computer/ENIAC)을 발명한 것으로 유명하다. 하지만 1973년 에니악의 특허권을 가지고 있던 스페리랜드사와 전자 컴퓨터를 개발한 존 V. 애터너소프 사이에 벌어진 에니악에 대한 특허권 소송에서 스페리랜드사가 패소함에 따라, 에니악에 대한 스페리랜드사의 특허권이 취소되고, 존 V. 애터너소프가 전자 컴퓨터를 처음 개발한 사람이라는 공식판결이 나왔다. 당시 담당 판사는 에니악이 1930년대 후반에 제작된 애터너소프-베리 컴퓨터(Atanasoff-Berry Computer/ABC)의 핵심 부품을 도입한 것으로, 모클리와 애터너소프가 ABC에 관해 나눈 의견을 토대로 제작되었다고 판결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에커트와 모클리를 컴퓨터의 창시자로 보고 있다. 그 이유는, 애터너소프가 만든 한정된 기능의 ABC에 비해 에니악의 설계가 더 정교할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기능도 더 우수하기 때문이다.

에커트는 펜실베이니아대학교의 무어 전기공학전문학부에 입학해 1941년에 학사학위, 1943년에 석사학위를 받았다. 1943년 그는 미국 정부와 계약을 맺고 전자디지털컴퓨터 제작에 들어갔다. 무게가 30t이나 되고 부피가 방 하나를 가득 채울 정도로 거대한 컴퓨터인 에니악에는 약 1만 8,000개의 진공관, 7만 개의 저항기, 1만 개의 축전지가 사용되었다.

이 컴퓨터는 아주 빠른 속도로 서로 다른 종류의 계산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1945년 12월에 첫번째 문제인 수소폭탄에 대한 계산을 해냈다. 이렇게 탄생한 에니악은 1946년 2월 14일 공식적으로 모습을 드러냈고, 이후 탄도를 계산하거나 군사용 계산과 과학적인 계산을 하는 데 활용되었다. 에커트와 모클리는 1946년 독자적으로 컴퓨터 회사를 창설했고, 곧이어 천공(穿孔) 카드 대신 자기 테이프에 정보를 저장하는 비낙(Binary Automatic Computer/BINAC)과 미국 통계조사국에 설치되었다가 상업용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유니백(Universal Automatic Computer/UNIVAC)을 내놓음으로써 현대 컴퓨터 발전에 선구적인 역할을 했다. 에커트는 87개의 특허권을 따냈으며 에커트-모클리 컴퓨터회사의 이사로 재직했다. 이 회사는 1950년 레밍턴랜드사에 흡수되었다가 1955년 스페리랜드사에, 그리고 후에 유니시스사에 합병되었다. 에커트는 1989년 유니시스사에서 은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