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오세

에오세

다른 표기 언어 Eocene Epoch

요약 현생누대 신생대 고제3기(팔레오기)의 두 번째 시기. 팔레오세와 올리고세 사이에 있으며, 5,580만 년 전~3,390만 년 전 동안 지속된 지질시대이다. 기후는 따뜻하고 온대와 아열대 삼림들이 넓게 분포했으며, 말·코뿔소·맥과 같은 기제류와 사슴·소·양과 같은 우제류가 출현했다.

목차

접기
  1. 정의
  2. 지질학적 특징
  3. 생물학적 특징

정의

현생누대(顯生累代, Phanerozoic Eon) 신생대(新生代, Cenozoic Era) 고제3기(古第三紀, Paleogene Period)의 두 번째 시기. 팔레오세(Paleocene Epoch)와 올리고세(Oligocene Epoch) 사이에 있으며, 5,580만 년 전~3,390만 년 전 동안 지속된 지질시대이다. 기후는 따뜻하고 온대와 아열대 삼림들이 넓게 분포했으며, 말·코뿔소·맥과 같은 기제류와 사슴·소·양과 같은 우제류가 출현했다. '에오세'라는 명칭은 그리스어 'ēōs(새벽)'에서 유래했는데, 이 시기에 대부분의 현생 포유동물군이 출현했기 때문이다.

지질학적 특징

에오세 암석은 전세계적으로 분포하고 있다. 유럽 서부에서는 암상과 화석군의 특징에 기초하여 에오세 지층과 시대가 몇 개의 조(組)로 세분된다. 이 조들은 오래된 것부터 퀴즈조·스파나크조·이프르스조·루테시아조·오베르스조·바턴조·류드조이다. 북아메리카에서는 육상퇴적물, 척추동물군, 해성암 및 화석군에 기초하여 몇 개의 조들이 인지되는데 대단히 중요한 척추동물조에는 시대순으로 워새치조·브리지조·유인터조·뒤셰네아조가 있다.

후기 에오세 화석군은 영국과 남아메리카의 파타고니아 지역에서 미약하게 발견된다. 후기 에오세 척추동물 화석군들은 북아메리카를 제외한 지역에서 흔히 발견되는데, 예를 들면 이집트의 모카탐층에는 중기 에오세 척추동물 화석군들이 포함되어 있다. 후기 에오세 동물 화석군들은 미얀마와 몽골에서 나타난다. 그러나 가장 풍부하고 광범위한 에오세 기록은 북아메리카, 특히 미국 서부에서 발견된다. 에오세 암석들은 많은 부분이 이전의 팔레오세가 만들어졌던 지역과 같은 지역에서 퇴적되었다.

생물학적 특징

에오세 동안 기후는 따뜻하고 습윤했다. 온대나 아열대 삼림들이 넓게 분포했으며, 초원지대는 제한적으로 분포했다. 예를 들면 오리건 주에서 발견된 과거의 에오세 화석림은 현재의 중앙 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에서 발견되는 삼림들과 유사하거나 동일한 나무와 식물들로 구성되어 있다. 북아메리카와 유럽의 초기 에오세 척추동물군들은 서로 매우 유사하다. 즉 많은 속들이 두 지역에서 같이 발견되는데 이는 상호교류가 있었음을 의미한다.

초기 에오세 동물군들은 팔레오세의 동물군에 몇 개의 새로운 형태의 동물군이 더해져 구성되었으나 초기 팔레오세 동물군은 점차 멸종되었다. 에오세는 홀수 개의 발굽을 가진 유제류인 기제류와 짝수 개의 발굽을 가진 유제류인 우제류, 이 2가지 새로운 동물군의 출현으로 시작된다. 기제류에는 말·코뿔소·맥 등이 있고 우제류에는 사슴·소·양 등이 있다. 북아메리카에서 최초의 말의 조상으로 알려진 에오히푸스(Eohippus)는 북아메리카와 유럽의 후기 에오세 지층에서 발견되는 기제류 화석의 하나이다. 우제류는 에오세 초기에는 드물었으나 후기로 가면서 번성했다. 팔레오세의 원시형태 생물들은 에오세 동안 감소했는데 그들의 많은 생태적 지위들이 더 유능했던 설치류에 빼앗겼다.

중기 에오세 동물군은 에오세 초기처럼 전세계적으로 분포하지 못했다. 이러한 지리적 고립으로 유제동물군들은 북아메리카와 유럽에서 각각 서로 다른 방향으로 진화했다. 에오세 후기에는 다시 한번 대규모로 동물간의 상호교류가 있었다. 에오세에는 2종류의 완전한 형태의 해양 포유동물인 고래류(고래·참돌고래·돌고래)와 바다소(현재의 매너티나 듀공과 동종)가 출현했다. 유사하게 에오세 동안 최초의 코끼리와 비슷한 동물과 원시형태의 박쥐가 나타났으며 현재의 많은 조류 목들이 에오세 동안 출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