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로티시즘

에로티시즘

다른 표기 언어 eroticism

요약 사랑이 성의 감정적 측면이라면, 에로티시즘은 성의 감각적 측면이라고 할 수 있다. 서양 에로티시즘의 역사는 18세기의 자유사상과 함께 종교적인 속박에 도전한 스페인 설화의 주인공 돈 후안, 성의 전면적 자유와 개인주의를 주장한 사드 백작, 카사노바와 같은 인물들이 나타나면서 근본적인 변화가 생겼다. 특히 사드는 에로티시즘 역사의 분수령을 이루었으며, 그 영향은 현대의 G. 바타유에게까지 미쳤다. 20세기의 에로티시즘은 프로이트의 리비도 학설과 억압의 이론에 의해 크게 좌우되었다. 모든 인간의 행위에서 성적인 동기를 찾으려는 프로이트의 이론이 회화에 나타난 전형적인 예가 초현실주의라고 할 수 있다. 21세기의 특징 중의 하나는 에로티시즘의 대중화라 할 정도로 에로티시즘이 널리 유통되고 있다.

어원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사랑의 신 에로스에서 유래한다. 성행위는 그 자체로는 그다지 에로틱하지 않지만, 그것을 환기하거나 이미지에 의해 암시하는 것이 에로틱한 것이다. 사랑이 성의 감정적 측면이라고 한다면, 에로티시즘은 성의 감각적 측면이라고 할 수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에로티시즘은 주로 문학과 미술로 표현되어왔는데, 그것은 일종의 문화적 전통, 즉 신화·종교·습속 등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다. 그리스 신화의 오이디푸스 전설은 프로이트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설명하는 데 이용되었고, 성서의 아담과 이브의 이야기는 문화·노동의 발생 근원에 남녀간의 에로티시즘이 놓여 있음을 상정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폼페이의 벽화나 코나라크 사원의 조각을 보면 고대에는 에로티시즘이 본능의 승화였던 것처럼 보인다.

중세에 이르러 정신적인 가치를 중시하는 그리스도교에 의해 이들 본능의 승화가 저지되고 나체의 표현이 금지되었는데, 어떤 면에서 당시의 에로티시즘은 점점 망집적인 형태를 띠어 악마숭배·마녀박해의 강박관념으로 표출되었다는 견해도 있다. 이후 르네상스는 나체를 회복시켰지만, 에로티시즘이라는 견지에서 회화나 조각이 정점에 도달한 것은 마니에리스모에서라고 할 수 있다. 서양의 에로티시즘의 역사는 18세기의 자유사상과 함께 종교적인 속박에 도전한 스페인 설화의 주인공 돈 후안, 성의 전면적 자유와 개인주의를 주장한 사드 백작, 카사노바와 같은 인물들이 나타나면서부터 근본적인 변화가 생겼다.

특히 사드는 에로티시즘 역사의 분수령을 이루었으며, 그 영향은 현대의 G. 바타유에게까지 미쳤다. 사드 이후 19세기 부르주아 사회는 성의 터부가 강해져 위선적 경향이 짙어졌다. 오스트리아의 자허 마조흐가 성도착을 의식적으로 표현한 것(후에 매저키즘이라 불림)은 19세기말이었다.

20세기는 가히 프로이트의 세기라 할 만한 시대로, 이 시대의 에로티시즘은 그의 리비도 학설과 억압의 이론에 의해 크게 좌우되었다. 모든 인간의 행위에서 성적인 동기를 찾으려는 프로이트의 이론이 회화에 나타난 전형적인 예는 초현실주의라고 할 수 있다. 한편 19세기말부터 크라프트 에빙 등의 의학자에 의해 개척된 성과학이 하나의 학문으로 자리잡은 것은 20세기 이후의 일이다.

대중사회로 불리는 현대의 특징 중의 하나는 에로티시즘의 대중화이다. 그것은 영화·텔레비전·활자 등 모든 미디어와 스트립 쇼, 누드 사진 등의 섹스 산업과 패션 등의 풍속현상에 의해 세계에 널리 유통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