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빙

어빙

다른 표기 언어 Edward lrving
요약 테이블
출생 1792. 8. 4, 스코틀랜드 덤프리스 애넌
사망 1834. 12. 7, 글래스고
국적 스코틀랜드, 영국

요약 스코틀랜드의 교회 목사.

그의 가르침은 어빙주의라는 종교운동의 기초가 되었으며, 이것은 훗날 '가톨릭 사도교회'(Catholic Apostolic Church)라고 불렸다. 수학교사로 일하면서 틈틈이 신학을 공부한 뒤 1822년에 런던 캘리도니언 채플의 설교자가 되었는데, 교인수가 갑자기 늘어서 1827년에는 리젠트 광장에 더욱 큰 새 교회를 지었다. 그러나 그리스도가 1864년에 재림할 것이라고 예언하는(1825) 등 묵시사상과 종말론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인기가 떨어졌다.

1826년부터 어빙은 '예언자 학파'의 중심인물이 되었으며, 이 파는 1829~33년에 주기적으로 〈새벽 파수 Morning Watch〉 또는 〈계간 예언 Quarterly Journal of Prophecy〉을 간행했다. 1828년에 펴낸 〈열려진 성육신 교리 Doctrine of the Incarnation Opened〉는 그리스도의 본성 가운데 인성을 훼손했다는 이유로 반박을 받았고, 1830년 이와 비슷한 내용의 책을 펴낸 뒤 "그리스도의 인성에 죄가 있다"고 주장했다는 이유로 교회법원에 고소를 당했다. 자기가 오해받았다고 항변했으나 런던 노회에서 출교당한 뒤, 1833년 스코틀랜드 교회로부터 목사직을 박탈당했다.

그때까지 방언 같은 오순절 현상을 굳게 믿고 있던 어빙은 영국 전역을 돌아다니며 설교했고, 런던으로 돌아와 '가톨릭 사도교회'의 모체가 된 교회에서 하위성직을 맡았다. 그가 죽은 직후 몇몇 제자들과 동료들이 형성한 가톨릭 사도교회라는 종파는 모든 그리스도교인들이 하나의 보편 교회에 연합해야 한다는 것과 그리스도의 재림을 준비할 것을 강조했다. 훗날 이 교회 구성원들은 '어빙주의자들'로 불리는 것에 반대했지만 19세기말까지 번성했다. 토머스 칼라일, 찰스 램, 새뮤얼 테일러 콜리지 등 영국의 작가들과 친했던 어빙은 글래스고 성당 지하묘지에 묻히는 영광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