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제

양제

다른 표기 언어 Yang ti , 煬帝
요약 테이블
출생 569, 중국
사망 618, 중국
국적 중국, 수(隋)

요약 3대로 끝난 중국 (隋)나라의 제2대 황제.
(병). Yang di. (웨). Yang ti.

이름은 양광·양영. 시호는 양제. 재위중 운하를 대대적으로 건설하고 거대한 궁전들을 세웠다. 아버지인 문제(文帝) 양견과 황태자인 형 양용을 죽이고, 604년 제위에 올랐다.

그는 막대한 비용을 들여 토목 및 정복 사업을 벌였다. 608년 남쪽의 쌀 산지와 북쪽의 베이징[北京] 지역을 잇는 대운하를 건설하고, 610년 이러한 수송체계를 더욱 확대했다. 이것은 후에 남쪽의 식량을 수도권과 북쪽 변방의 군대에 공급하는 데 이용된 대운하망의 시초가 되었다. 또한 내륙 아시아로부터 중국을 보호하기 위해 많은 비용을 들여 장성을 수축했다. 더욱이 궁궐을 짓고 장식하는 데 국고를 낭비함으로써 위축되어가는 재정에 더욱 큰 부담을 안겨주었다.

그는 특별히 제작한 수레로 멀리 떨어진 숲에서 잘 자란 나무들을 실어다 정원을 꾸몄다. 후에는 몇 차례의 대외원정을 단행하여 제국의 영토를 남쪽으로는 지금의 베트남, 북쪽으로는 내륙 아시아까지 확장했다. 그러나 612~614년 3차례에 걸쳐 벌인 대(對)고구려 원정이 완전히 실패로 끝나자, 백성들의 사기가 크게 떨어지고 전국은 반란에 휩싸이게 되었다. 양제는 강도(지금의 양저우)의 이궁으로 피신했지만 결국 그곳에서 우문화급에게 살해되었다. 수의 관료였던 이연(李淵)이 전국을 재통일하고 당(唐 : 618~907)을 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