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계명

십계명

다른 표기 언어 Ten Commandments , 十誡命 동의어 모세의 십계, 십계

요약 〈출애굽기〉· 〈신명기〉에 따르면 하느님이 모세에게 십계명을 계시하여 2개의 돌판에 새겨서 주었다고 한다.
십계명의 수는 교파마다 다르게 이해지만 그 내용은 아래와 같이 요약된다. 하느님 이외에 다른 신들을 섬기지 말라는 것, 우상을 만들지 말라는 것, 신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지 말라는 것, 안식일을 지키라는 것, 부모를 공경할 것, 살인하지 말 것, 간음하지 말 것, 도둑질하지 말 것, 거짓으로 증언하지 말 것, 남의 것을 탐내지 말 것의 10가지다.
십계명은 13세기부터는 고해성사를 받으러 오는 사람들을 위한 교훈집 속에 포함되었다. 개신교 교회가 세워지면서 십계명은 신앙교육, 특히 어린이들을 위한 신앙교육에 중요한 부분으로 교리문답서에 포함되었다.

십계명
십계명

〈출애굽기〉·〈신명기〉에 따르면 하느님이 시내 산에서 모세에게 십계명을 계시하고, 이것을 2개의 돌판에 새겨서 주었다고 한다.

이 계명들은 〈출애굽기〉 20장 2~17절과 〈신명기〉 5장 6~21절에 거의 똑같이 기록되어 있다. 〈출애굽기〉에 기록된 십계명을 번역하면 아래와 같다(한글 공동번역 성서).

"너희 하느님은 나 야훼다. 바로 내가 너희를 에집트 땅 종살이 하던 집에서 이끌어낸 하느님이다.

너희는 내 앞에서 다른 신을 모시지 못한다.

너희는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 위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어떤 것이든지 그 모양을 본떠 새긴 우상을 섬기지 못한다.

그 앞에 절하며 섬기지 못한다. 나 야훼 너희의 하느님은 질투하는 신이다. 나를 싫어하는 자에게는 아비의 죄를 그 후손 삼대에까지 갚는다. 그러나 나를 사랑하여 나의 명령을 지키는 사람에게는 그 후손 수천 대에 이르기까지 한결같은 사랑을 베푼다.

너희는 너희 하느님의 이름 야훼를 함부로 부르지 못한다. 야훼는 자기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는 자를 죄 없다고 하지 않는다.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켜라. 엿새 동안 힘써 네 모든 생업에 종사하고 이렛날은 너희 하느님 야훼 앞에서 쉬어라. 그날 너희는 어떤 생업에도 종사하지 못한다.

너희와 너희 아들딸, 남종 여종뿐 아니라 가축이나 집 안에 머무는 식객이라도 일을 하지 못한다. 야훼께서 엿새 동안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만드시고 이레째 되는 날 쉬셨기 때문이다. 그래서 야훼께서 안식일을 축복하시고 거룩한 날로 삼으신 것이다.

너희는 부모를 공경하여라. 그래야 너희는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주신 땅에서 오래 살 것이다.

살인하지 못한다.

간음하지 못한다.

도둑질하지 못한다.

이웃에게 불리한 거짓 증언을 못한다.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못한다.

네 이웃의 아내나 남종이나 여종이나 소나 나귀 할 것 없이 네 이웃의 소유는 무엇이든지 탐내지 못한다."

십계명의 수는 교파마다 다르게 이해한다. 유대교에서는 서문("너희 하느님은 나 야훼다. 바로 내가 너희를 에집트 땅 종살이하던 집에서 이끌어 낸 하느님이다")을 첫 계명으로, 그리고 거짓 신들과 우상을 금하는 계명을 합쳐서 둘째 계명으로 본다.

중세 로마 가톨릭에서는 처음 2개 계명을 하나로 보고, 마지막 계명 가운데 이웃의 아내를 탐내지 못한다는 조항과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못한다는 조항을 각각 한 계명으로 인정하여 10가지 계명을 유지했다. 루터도 이 입장을 받아들인다. 그리스 정교회와 개신교는 서문과 거짓 신에 대한 금지를 첫 계명으로 보고, 우상의 형상을 만드는 것에 대한 금지를 둘째 계명으로 본다(로마 가톨릭교, 루터교, 동방정교회, 개신교, 개혁교회).

십계명의 연대를 추정하다 보면 십계명을 쓴 목적을 이해하게 된다.

몇몇 학자들은 〈출애굽기〉·〈신명기〉에 나오는 십계명이 모세와 시나이 산 계약(야훼와 이스라엘 사이에 맺어짐)을 연결시키기 때문에 BC 16~13세기에 제작된 것으로 본다. 십계명이 예언자들의 가르침을 요약한 것이라고 보는 사람들은 제작 연대를 아모스와 호세아 시대(BC 750) 이후로 추정하는데, 만약 십계명이 단순히 이스라엘의 율법과 제사 전승을 요약한 것이라면 이보다 더 후대에 해당하는 셈이다.

십계명은 고대 근동의 세계관과 그 당시 널리 퍼져 있던 도덕을 반영한다. 이스라엘 공동체가 야훼와 관계를 맺으면서 받아들인 조건을 기록한 것이기 때문이다. 〈출애굽기〉·〈신명기〉에서 차이점이 나타나는데 이것은 십계명이 전승되는 과정에서 수정되었음을 시사한다. 십계명은 13세기까지는 그리스도교 전승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지 않았으나 13세기부터는 고해성사를 받으러 오는 사람들을 위한 교훈집 속에 포함되었다.

개신교 교회가 세워지면서 새로운 신앙교훈집들이 생겼고 십계명은 신앙교육, 특히 어린이들을 위한 신앙교육에 중요한 부분으로 교리문답서에 포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