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마게스트

알마게스트

다른 표기 언어 Almagest

요약 140년경 알렉산드리아의 클라우디우스 프톨레마이오스가 편찬한 천문학과 수학 백과사전.

대략 17세기 초반까지 아랍과 유럽의 천문학자들에게 기초안내서 역할을 했다. 아랍어에서 와전된 이 이름은 '최고의 책'이라는 뜻인데, '위대한 논문', '위대한 천문학자', '수리 집합' 등으로도 불렸다. 827년에 처음으로 아랍어로 번역되었고 12세기 후반에 아랍어에서 라틴어로 재번역되었다.

이 책은 13권으로 되어 있다. 제1권은 포괄적인 개론으로서 프톨레마이오스의 천동설에 입각한 태양계의 개요가 나온다. 제2권에는 3각법에 대한 가장 오래된 기록이 있는데, 0.5°마다 원의 간격에 대한 현(弦)의 값이 최소한 소수점 다섯째 자리까지 정확히 계산된 표(表)와 구면(球面) 3각형의 해법에 대한 연구가 들어있다. 제3권에서는 태양의 운동과 1년의 길이를 다루었고, 제4·5권에서는 달과 1개월에 대해 설명했으며, 특히 제5권에서는 지구에서부터 태양 및 달과의 거리를 언급했으며 아스트롤라베(천체관측기의 일종) 사용법을 설명했다.

제6권에서는 일식과 월식을 다루었고, 행성의 합(合)과 충(衝)이 설명되어 있다. 제7·8권은 주로 항성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항성 가운데 1,022개에 달하는 별의 황도좌표와 등급을 다루었는데, 이 별의 광도를 등급화한 목록은 히파르커스의 일람표(BC 129)를 기초로 한 것이다. 이 두 책은 또한 세차와 천구의 구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나머지 5권의 책은 매우 독창적인 내용으로서 제1권에서 개론한 천동설을 자세히 다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