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산드리아 도서관

알렉산드리아 도서관

다른 표기 언어 Library of Alexandria

요약 고전시대의 가장 유명한 도서관.

알렉산드리아 도서관(Library of Alexandria)
알렉산드리아 도서관(Library of Alexandria)

대규모 연구기관인 알렉산드리아 박물관과 도서관은 BC 3세기초 이집트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에 의해 창설되어 오랜 세월에 걸쳐 유지되었다.

아테네에서 도서관 사업을 경험했던 디미트리오스 팔레레오스가 이 도서관의 조직을 담당했다. 박물관과 도서관은 모두 분과별로 조직되었고 관장사제(館長司祭)가 총감독했으며 직원들의 급료는 왕이 지급했다. 박물관과 도서관 본관은 궁전 경내의 브루케이움이라고 하는 구역에 설치되어 있으며 BC 235년경에 프톨레마이오스 3세가 사라피스 신전에 보조적인 '딸 도서관'을 설립했다.

모든 그리스 문헌뿐만 아니라 지중해와 중동·인도 등지의 다른 언어로 된 문헌을 그리스어로 번역한 것까지 망라하는 국제적 도서관을 세우고자 했던 이상이 어느 만큼 실현되었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확실히 이 도서관은 그리스 문헌이 주류였던 것으로 보이며 기록에 나와 있는 번역본은 70인역 성서가 유일하다.

이 도서관의 편찬사업 계획에는 그리스 시집의 알렉산드리아 본을 만들고, 저서들을 오늘날과 같은 '책'으로 구분하며(아마도 두루마리의 표준길이에 맞추어) 점차적으로 구두법과 억양표시를 도입하는 것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전국적인 문헌목록의 편찬사업은 칼리마코스에게 맡겨졌다. 이 목록은 오늘날에는 소실되었지만 비잔틴 시대까지도 그리스 문헌의 교과서적인 참조자료로 이용되었다. 박물관과 도서관은 수세기 동안 존속되다가 3세기말 아우렐리우스 때 발생한 내전으로 파괴되었다. '딸 도서관'은 391년에 그리스도교도들의 손에 파괴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