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자와 야스시

아이자와 야스시

다른 표기 언어 Aizawa Yasushi , 會澤安 동의어 아이자와 세이시사이, 會澤正志齋
요약 테이블
출생 1782. 7. 5, 일본 히타치 구니[日立國] 미토[水戶]
사망 1863. 8. 27, 미토
국적 일본

요약 일본의 국수주의 사상가.

아이자와 세이시사이[會澤正志齋]라고도 한다. 그의 저작들은 1868년 도쿠가와 바쿠후[德川幕府]를 무너뜨리고 덴노 권력을 회복시킨 운동에 사상적인 영향을 미쳤다.

미토 한[藩]은 도쿠가와 가문의 한 분파로서 당시 유학과 존왕(尊王) 운동의 중심지였다. 따라서 서양과의 접촉이 점차 확대되면서 유교적 전통이 위협을 받게 되자 미토 한은 이를 민감하게 받아들이게 되었다.

서양의 선박들이 일본 해안에 나타나기 시작한 19세기초 아이자와는 저술 활동을 통해 새롭게 등장한 '야만인들'을 단호하게 대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그러기 위해서는 일본이 서양의 군사기술을 받아들여 군비와 방위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서양과의 무역이 일본을 잠식하게 될 것이라는 이유를 들어 서양인들과의 접촉을 엄격히 제한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한 일본에 가해지는 진정한 위협은 다름 아닌 허약하고 무기력한 국민들이라고 인식한 그는 실질적인 통치권자로서 덴노에게 충성을 바치는 등의 국수주의적인 정신을 신장시키는 것만이 국력을 회복할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했다.

아이자와에 따르면 일본의 천부적인 우월함과 세계의 중심이라는 고유한 위치는 일본의 덴노 계보가 태양의 여신인 아마테라스 오미카미[天照大神]로부터 직접 이어진다는 사실에서 유래한다는 것이다. 또한 일본의 근본윤리는 덴노에 대한 충성인데 이 윤리가 불교의 그릇된 교리의 도입으로 혼돈에 빠졌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덴노 숭배는 뒤에 일본 국수주의 발흥의 토대가 되었다.

일본의 민족적 우월성을 강조한 그의 저서 〈신론 新論〉은 20세기에 들어와서도 국수주의의 교과서로서 영향력을 발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