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축조약

신축조약

다른 표기 언어 Peace Treaty of 1901 , 辛丑條約 동의어 베이징 의정서

요약 8개국 연합군이 중국 베이징을 점령한 다음 청 정부를 압박하여 체결한 불평등조약(1901. 9. 7).

신축조약(Peace Treaty of 1901)
신축조약(Peace Treaty of 1901)

베이징 의정서[北京議定書]라고도 한다. 청 정부측 대표인 이쾅[奕劻]·이홍장(李鴻章)과 영국·독일·일본·미국·러시아·오스트리아·프랑스·이탈리아·네덜란드·스페인·벨기에 등의 11개국 대표가 베이징에서 체결했다. 신축조약은 중국에 대한 서구 열강의 통치를 강화시켰으며, 청 정부는 이에 반대할 힘이 없었다.

총 12조이고 부칙은 19항이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사건을 일으킨 관리를 처벌하고 각국에게 사과한다. 백은 4억 5,000만 냥을 1940년까지 39년간 연 이자율 4리로 원리 합계 9억 8,000만 냥을 배상한다. 이를 위해 해관세·상관세(常關稅)·염세(鹽稅) 등을 차압한다. 베이징 동쪽 교외에 있는 민간거주지를 외교관 지역으로 설정하고 각국에서 군대를 주둔시켜 관리한다. 다구[大沽]에서 베이징에 이르는 포대(砲臺)를 파괴하며, 베이징에서 산하이관[山海關] 사이의 철도 옆 주요지점 12곳에 각국의 군대를 주둔시킨다.

총리각국사무아문(總理各國事務衙門)을 외무부로 고치고 6부(六部)보다 위에 두어 대외업무를 담당하게 한다. 중국인이 조약 체결국을 적대시하는 조직을 결성하거나 그 조직에 참가하는 것을 금지하며, 이를 어기는 자는 사형에 처한다. 성(省)의 관리자는 관할지역에서 조약 체결국 국민이 상해를 입는 사건이 발생하면 곧 이를 진압해야 하며, 이를 어길 경우에는 그 관직을 박탈하고 다시는 임용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