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작금보

신작금보

다른 표기 언어 新作琴譜

요약 조선 후기에 편찬한 거문고 악보.

1책. 필사본. 17세기 가곡의 삭대엽(數大葉) 악곡들을 평조조음·중대엽·삭대엽 중심으로 수록했다. 편찬자는 알 수 없다.

출판연대는 악곡의 배열순서와 개청법(開淸法) 사용 등을 볼 때 영조(英祖:1725~76 재위) 이전으로 추정된다. 이는 〈백운암금보 白雲庵琴譜〉의 중대엽·삭대엽 및 〈신증금보 新增琴譜〉의 삭대엽 배열순서와 동일하고, 〈양금신보 梁琴新譜〉와 개청법 사용이 같다는 점에 근거한 것이다. 그러나 영조 이전의 악보에는 일반적으로 〈북전〉이 수록되지 않는데, 이 책은 〈북전〉을 수록하고 있어 〈한금신보 韓琴新譜〉·〈어은보 漁隱譜〉 이후의 것으로 보기도 한다.

수록방식은 전체를 전후(前後)로 2분하여 17세기 후반 삭대엽의 변주악곡형인 평조·우조초수대엽, 이수대엽, 삼수대엽 순서로 기재했다. 수록한 곡들은 당시 가곡의 역사적 변천을 보여준다. 가곡의 원형인 대엽조가 중대엽과 함께 삭대엽으로 확대되어 기보되었고, 만대엽(慢大葉)보다 중대엽·삭대엽을 중시하여 악곡배열을 조음·초중대엽·이중대엽·삼중대엽·초수대엽·이수대엽·삼수대엽 순으로 수록했다.

연주법에서는 '뜰'을 '딩'으로 바꾸어 표기했고, 조현법은 〈양금신보〉·〈한금신보〉의 평조·우조조현법을 사용했으며, 육보 기보법을 사용했다. 청주대학교 민속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