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부전

신부전

다른 표기 언어 kidney failure , 腎不全 동의어 콩팥기능상실, 말기 신질환, end-stage kidney disease

요약 신부전의 원인으로는 약물이나 사염화탄소·아세톤 등의 유기용매에 의한 신장 세관의 파괴, 수은·납·우라늄 등과 같은 금속화합물에의 노출, 많은 양의 혈액상실을 일으키거나 혈압증가를 일으키는 신체의 손상 또는 대수술, 심한 화상, 부적합한 수혈 등이 있다. 급성신부전은 소변량이 감소되고, 혈액 내에 질소함유물·칼륨·황산염·인산염 등이 비정상적으로 증가되며 나트륨·칼슘·이산화탄소가 비정상적으로 감소된다. 급성신부전증에 걸린 사람은 보통 6주 정도 경과하면 회복된다. 만성신부전은 대개 오래된 신장질환의 결과로 생긴다. 만성부전일 때는 혈액이 정상보다 훨씬 산성이 되고, 뼈로부터 칼슘이 상실될 수 있으며, 신경의 퇴화가 일어날 수도 있다. 양쪽 신장에 모두 부전이 생겼을 때는 인공신장기에 의한 투석으로 치료한다.

신부전
신부전

신부전은 급성과 만성으로 분류된다. 급성신부전의 결과 소변량이 감소되고, 혈액 내에 질소함유물(窒素含有物)·칼륨·황산염(黃酸鹽)·인산염(燐酸鹽) 등이 비정상적으로 증가되며 나트륨·칼슘·이산화탄소가 비정상적으로 감소된다(→ 요독증). 급성신부전증에 걸린 사람은 보통 6주 정도 경과하면 회복된다.

신부전의 원인으로는 ① 약물이나 사염화탄소·아세톤·에틸렌글리콜 등의 유기용매에 의한 신장 세관(細管)의 파괴, ② 수은·납·우라늄 등과 같은 금속화합물에의 노출, ③ 많은 양의 혈액상실을 일으키거나 혈압증가를 일으키는 신체의 손상 또는 대수술, ④ 심한 화상, ⑤ 부적합한 수혈 등이 있다.

그밖에 신피질(腎皮質)이 파괴되는 질병, 신장의 심한 세균성 감염, 신수질(腎髓質)을 파괴하는 당뇨병, 신장 내에 지나치게 많은 칼슘염 등도 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다. 신동맥(腎動脈)의 차단, 간질환, 요로 폐쇄 등도 급성부전을 일으킨다. 드물게는 외견상의 증후 없이 신부전이 일어날 수도 있다. 신부전 때문에 생겨나는 합병증에는 심부전(心不全), 폐부종(肺浮腫), 신체 내의 칼륨 과잉 등이 있다. 만성신부전은 대개 오래된 신장질환의 결과로 생긴다. 만성부전일 때는 혈액이 정상보다 훨씬 산성이 되고, 뼈로부터 칼슘이 상실될 수 있다. 또한 신경의 퇴화가 일어날 수도 있다.

만성신장병 상태에 있는 신장은 기능용량(機能容量)의 약 90%를 상실할 때까지는 생명을 유지할 수 있다. 신장의 대부분이 병에 걸리면, 남아 있는 부분이 손실된 것을 보상하기 위해 활동력을 증가시킨다. 한 개의 신장이 제거되면, 제거된 만큼의 양을 감당할 수 있도록 남아 있는 신장의 크기와 기능이 증가된다. 양쪽 신장에 모두 부전이 일어났을 때는 인공신장기에 의한 투석(透析)으로 치료해야 한다. 신부전이 덜 심한 경우에는 이러한 투석과정이 신장조직을 휴식할 수 있게 해주고 스스로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해준다. 적절히 회복되지 않으면 신장이식을 고려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