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우스

시리우스

다른 표기 언어 Sirius 동의어 천랑성, 天狼星, Sothis, 큰개자리 알파

요약 겉보기안시등급이 -1.5로 밤하늘에서 가장 밝은 별.

시리우스
시리우스

이 별은 큰개자리에 있는 쌍성이며, 두 별 중 밝은 별은 태양보다 23배 정도 더 밝은 청백색 별로서, 태양보다 약간 크고 온도가 상당히 높다. 태양계에서 이 별까지의 거리는 약 8.6광년이다. 이 별의 이름은 아마 '반짝이는' 또는 '이글거리는 듯한'이라는 뜻의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듯하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이 별을 천랑성(天狼星 Sothis)이라 했으며, 이 별이 나일 삼각주에서 해마다 되풀이되는 홍수가 시작될 무렵 일출 직전에 뜬다는 것을 알았다. 고대 로마인들은 이 별이 태양과 함께 출몰하는 것과 1년 중 가장 더운 시기를 연관시켰으며, 이것은 '개의 날'(dog days)이라는 표현에 아직도 남아 있다.

1844년 독일의 천문학자 프리드리히 빌헬름 베셀은 이 별이 쌍성이라고 발표했다. 그는 시리우스가 하늘에서 주위의 별 사이를 약간의 파형경로로 움직이는 것을 관측하여 공전주기가 약 50년인 동반성이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1862년 미국의 천문학자이며 망원경 제작자 앨번 클라크가 동반성을 최초로 관측했다. 이 쌍성은 이심률이 큰 궤도로 평균 20AU(1AU는 지구와 태양 사이의 거리) 정도 떨어져 두 별의 질량중심 주위를 공전한다. 밝은 별의 섬광에도 불구하고 7등급인 동반성은 큰 망원경으로 볼 수 있다.

시리우스 B라고 하는 동반성은 질량이 태양 정도 되지만 매우 압축되어 있으며 최초로 발견된 백색왜성(白色倭星)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