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티르너

슈티르너

다른 표기 언어 Max Stirner
요약 테이블
출생 1806. 10. 25, 바이에른 바이로이트
사망 1856. 6. 26, 베를린
국적 독일

요약 독일의 반(反)국가주의 철학자.
본명은 Johann Kaspar Schmidt.

19세기 후반과 20세기의 많은 무정부주의자들이 그의 글에서 이데올로기적 영감을 얻었다. 때때로 그의 사상은 20세기 실존주의의 원천으로 평가된다.

베를린의 한 대학진학 예비여학교에서 교사로 일한 뒤 번역가로서 곤궁한 생활을 꾸려나가면서 훗날 애덤 스미스가 쓴 〈국부론 Wealth of Nations〉의 표준 독일어 번역판이 된 책을 준비했다. 카를 마르크스가 부분적으로 편집한 자유주의 잡지 〈라이니셰 차이퉁 Rheinische Zeitung〉에 논문을 기고했다. 나중에 마르크스는 그를 '장크트 막스'라고 비꼬면서 그의 사상을 반박하려 했다.

그의 가장 영향력 있는 작품은 〈유일자와 그의 소유 Der Einzige und sein Eigentum〉(1845)이다. 슈티르너는 개인으로부터 독립한 객관적인 사회적 실재란 없다고 생각했다. 사회계급·국가·대중·인류 등은 추상물에 불과하므로 심각하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유한한 경험적 자아에 관해 글을 썼으며 이 자아가 모든 인간 행동의 원동력이라고 생각했다. 주로 노동자계급 독자를 위해 글을 썼으며, 모든 사람이 자신을 의식할 수 있고 이러한 자각이 그들을 '이기주의자' 또는 참된 개인으로 만들어줄 것이라고 가르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