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권

수권

다른 표기 언어 hydrosphere , 水圈

요약 지표면이나 지표 근처에 있는 물의 불연속층.

모든 형태의 액체, 동결된 지표수, 토양과 암석에 함유되어 있는 지하수 및 대기 중의 수증기가 포함된다. 현재 강력하게 주장되고 있는 연구보고에 의하면, 지질시대 동안 수권을 구성하고 있던 각 형태의 구성비가 변했음에도 불구하고 지구상의 물의 총량은 과거 10억 년 동안 일정함을 유지해왔다고 한다. 그 예가 바닷물의 실제 양인데, 바닷물은 주요 빙하기 동안 대륙 빙상으로 변해 있었다.

지구상의 물 수지(收支)의 총량은 약 14억㎦로 추정된다.

해양은 이 양의 97%를 차지하고 있고, 극지방의 빙관(氷管)과 빙하가 2%를 약간 넘는 값을 차지하고 있으며, 호수·하천·연못과 같은 민물·지하수·식물·수증기 등이 나머지 값을 차지하고 있다. 실제로 수권에 포함되어 있는 이러한 모든 형태의 물은 일정한 순환을 하고 있으며, 즉 물의 순환 과정을 따라 움직인다. 넓게 보면 이 순환은 대양으로부터 대기를 거쳐 증발, 증산(蒸散), 강수, 유수차단, 침투(浸透), 지하로의 투수(透水), 지상류, 유거수(流去水), 그외의 다른 복잡한 과정을 통해 대륙으로 오고, 지표와 지하로 흘러 해양으로 되돌아오는 과정을 거친다. 수권에 포함되어 있는 물질이 상태와 위치에 있어 이와같은 연속적인 변화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물수지의 총량은 균형을 이루고 있다.

수권을 구성하고 있는 성분과 물의 순환 자체는 현대 인간의 사회활동에 의해 심각한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어 독성 화학물질의 방출과 여러 가지 산업폐기물들이 강과 하천을 오염시킨다. 또한 광물질 비료가 지하수로 흘러들어가거나 하수구 방출물이 호수로 흘러들어가면, 인·질소 및 다른 식물의 영양염 농도가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현상인 부영양화를 일으킨다.

화석연료의 연소와 벌채된 산림의 연소에 의해 발생되는 이산화탄소처럼 일명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기체의 증가는 21세기말까지 지구 지표의 평균기온을 5℃ 정도 상승시키는 요소가 될 수도 있다. 이러한 온도상승효과는 물의 순환속도를 가속시켜 다양한 지역, 특히 북반구 중위도에서 물의 균형을 파괴할 수도 있다. 이러한 지구 온도상승효과로 인해 현재 극지방의 빙관과 산악빙하의 얼음이 녹아 물의 순환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녹은 물은 해양으로 흘러들어가 수세기에 걸쳐 해수면이 상당히 상승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또한 북극해의 빙하가 녹으면, 이는 저기압이 북쪽으로 이동하는 원인이 되어 봄과 가을에 북반구에 내리는 강수량이 감소할 수도 있다.

물의 분포
물의 분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