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죄

속죄

다른 표기 언어 atonement , 贖罪

요약 속죄의식은 원시종교와 고등종교를 막론하고 대부분의 종교에서 종교적인 인물이 신과의 관계를 회복하고 견고하게 하는 수단으로 나타난다. 속죄는 희생과 긴밀히 결합되는데, 이 둘은 모두 의식상의 정결을 도덕적인 정결함이나 종교적 수용성에 연결시키는 경우가 많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속죄를 얻을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잘못한 행위에 대한 보상·회개·선행·고행·기도 등이 있다. 정통 그리스도교에서는 그리스도의 '피 흘림'(히브 9 : 26) 없이는 죄사함이 있을 수 없다. 보통 회개하고 행실을 바꾸는 것이 속죄의 가장 중요한 측면으로 강조된다. 유대교에서 속죄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전통적인 유대인에게 속죄는 하느님의 용서를 받기 위해 자신의 죄에 대해 보상하는 것이다.

속죄(atonement)
속죄(atonement)

속죄는 종교사와 신학사에서 반복해서 나오는 주제이다. 속죄·보속(補贖) 의식은 원시종교와 고등종교를 막론하고 대부분의 종교에서 종교적인 인물이 신과의 관계를 회복하고 견고하게 하는 수단으로 나타난다. 속죄는 희생과 긴밀히 결합되는데, 이 둘은 모두 의식상(儀式上)의 정결을 도덕적인 정결함이나 종교적 수용성에 연결시키는 경우가 많다(→ 신성과 세속).

영어의 'atonement'는 '하나되게 하다' 또는 '화목시키다'라는 의미를 가진 'at onement'가 결합·발전된 형태이다.

이 용어는 흠정역(1611)을 비롯한 여러 영역 성서에서 화해와 보상이라는 개념을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죽음으로써 구원받았다는 의미를 나타내기 위해 그리스도교인들은 이 말을 즐겨 사용해왔다. 그리스도의 속죄의 의미를 밝힌 여러 가지 이론으로는 이 세상의 죄에 대한 보속, 마귀 또는 하느님의 진노로부터의 구속, 고통을 통한 참사랑의 구속적 모범, 하느님의 은총을 나타내는 탁월한 실례, 마귀의 세력에 대한 하느님의 승리를 들 수 있다.

정통 그리스도교에서는 그리스도의 '피 흘림'(히브 9 : 26) 없이는 죄사함이 있을 수 없다. 유대교에서 속죄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전통적인 유대인에게 속죄는 하느님의 용서를 받기 위해 자신의 죄에 대해 보상하는 것이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속죄를 얻을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잘못한 행위에 대한 보상·회개·선행·고행·기도 등이 있다. 보통 회개하고 행실을 바꾸는 것이 속죄의 가장 중요한 측면으로 강조된다. 대속죄일(욤 키푸르)에서 그 절정을 이루는 10일간의 '두려움의 날'은 회개에 초점을 두고 있다.